*이 글에는 나무엑스의 유료 광고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안녕, 디에디트에서 브랜딩과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글을 쓰는 객원 에디터 나래다. 한 해를 마무리하는 이때, 연말의 들뜬 분위기와 올해도 참 애써 온 나를 향한 내면의 짠한 공기가 공존한다. 나이를 차곡차곡 쌓아갈수록 캐롤에 뛰지 않는 심장이 되어간달까. 시끄럽고 활기찬 연말도 좋지만, 문득 몸도 마음도 무탈한 시간을 지나오고 있는지 궁금해진다. 늘 더 나은 내일을 위해 정작 지금의 나를 돌보는 데에는 조금 소홀해지기도 하니까 말이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건강 관리라 하면, 퇴근 후 헬스에 가거나 영양은 좋지만, 맛은 없는 식단을 억지로 먹는 것에 그쳤다면 이제 웰니스는 우리의 집안 깊숙이 들어왔다. ‘핵 개인화’ 시대가 도래했다고 밝힌 송길영 선생님의 말처럼 건강 관리에도 개인화된 시스템이 필요한 때다.
웰니스 트렌드는 ‘치료’의 개념에서 ‘관리’의 차원으로 넘어왔다. 이러한 흐름에서 24시간 나를 케어해 주는 웰니스 로보틱스의 등장은 영화 <빅 히어로>의 베어맥스와 함께하는 삶을 절로 꿈꾸게 만든다.

그나저나 연말의 밀린 숙제처럼 치른 건강검진 결과에 괜히 자책하고 있는 건 아닌지, 올 한 해 계획했던 모든 걸 이루지 못해 한숨만 쉬고 있는 건 또 아닐지. 결과가 어찌 됐든 그저 수고한 나를 위해 숨 고르기가 필요한 때다. 하지만 걱정과 달리 사람들은 이제 나의 행복을 돌볼 줄 아는 집단 지성을 갖췄다. 이전까지 한국 사회를 휩쓸었던 ‘갓생’ 열풍은 사라진 지 오래다. 올해의 큰 변화는 세상이 점점 그보다 무해한, 지속 가능한 삶의 방향을 고민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지난해에 비해 이보다 급격하게 성장한 분야가 또 있을까 한다면, 역시 AI를 빼놓을 수 없다. 게다가 실체가 없던 AI 기술에 관련 서비스와 디바이스들이 급격하게 등장하고 있는 요즘이다. 인류 문명의 배속 버튼을 눌러버린 기술과 앞만 보고 달려 온 인류에게 쉼의 미학을 알려준 웰니스의 ‘따뜻함’이 만났다. AI의 일상화는 이제 2단계에 진입했다는 말이다. 이전에는 건강과 관련한 데이터 수집이 수면 시간, 걸음 수 등에 그쳤다면 이제는 인간의 생체 리듬과 생활 패턴까지 고려할 줄 아는 똑똑한 친구가 되었다. 각자의 AI 비서에게 애칭까지 붙여줄 정도이니.
여기 고도화된 AI 기술력을 집약한 웰니스 로보틱스 친구, ‘나무엑스NAMUHX’를 소개할까 한다.
AI가 움직인다: 스마트 자율주행 시스템

나무엑스의 케어는 사용자의 컨디션뿐 아니라 사용자의 환경까지 고려한다. 에어 센서를 통해 공기질 변화와 공간의 구조를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오염된 공기를 청정하고 집 안의 장애물을 피해 최적의 경로로 움직인다. 나무엑스의 혁신적인 기능인 ‘스마트 자율 주행’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는데, 실제로 나무 엑스를 부르면 직접 움직일 필요 없이 내가 있는 곳까지 스스로 와 도움을 주는 기특한 친구다.
게다가 다양한 환경에서도 마치 도서관 수준인 40dB 정도의 소음이 발생해 조용하고 안정적인 이동이 가능하다는 점 역시 놀랍다. 방금 막 아이를 재우고 자유를 찾은 신혼부부나, 거실에서 도란도란 이야기를 나누는 가족들과의 시간,
재택근무나 집 안에서의 학습을 위한 집중이 필요한 때, 휴식과 몰입을 방해받고 싶지 않은 모두에게 필수적인 기능이 아닐 수 없다.
무엇보다 고정된 생활 가전이 아니기 때문에 기존의 고정형 디바이스의 제약인 공간의 ‘사각지대’를 없애 전체 공간을 하나의 네트워크처럼 관리하는 격이다. 스마트 폰이나 스마트 워치처럼 일상과 항상 함께하며 사람을 케어하는 방식이다. 더 이상 사람이 기기를 배치하거나 조정할 필요가 없다. 나무엑스가 직접 상황을 판단해 마치 집의 구성원이 된 것처럼 사용자의 생활 패턴에 맞춰나간다.
정서적 안정감을 주는 디자인 역시 선택의 이유다. 최영욱 작가의 달항아리 모티프 디자인은 중후한 색감, 고급스러운 곡선미로 공간에 부드러운 인상을 더하기 충분하다. 존재를 과시하지 않는 절제된 아름다움에는 앞으로의 ‘K-Wellness’ 기술을 이끌 나무엑스의 상징적 의미가 담겼다.
개인의 일상과 녹아든 웰니스 서비스
나무엑스의 웰니스 서비스는 사용자의 일상에 녹아든다. 각기 다른 아침 시간, 개인화된 생활 패턴에 맞게 삶의 질을 높여준다. 편안한 기상을 돕는 ‘웨이크업’ 모드는 모닝콜과 그날의 날씨를 브리핑해 주는 등 하루를 여는 데 필요로 하는 기본적인 케어를 돕는다. 출근 준비로 바쁜 아침, AI 음성 대화만으로 애써 필요한 정보를 찾는 데 드는 수고를 덜어준다.
일과를 마치고 귀가한 나를 환영하는 ‘웰컴’ 모드는 퇴근 시간에 맞춰 현관 앞에서 나를 맞이하고, 하루 동안 수집한 환경 데이터를 기반으로 맞춤형 대화를 제공한다. 늦은 저녁, 잠자리에 들기 전 편안한 음악을 통한 휴식과 수면을 돕는 ‘릴랙스’ 기능은 진정을 돕는 명상 음악, 수면 음악 등으로 지친 마음을 어루만져 준다.
이렇게 눈을 뜬 순간부터 다시 잠에 드는 순간까지 맞춤형으로 세심하게 케어해 사소하지만, 중요한 일상의 편의를 챙긴다. 이러한 웰니스 서비스는 AI를 기반으로 더 세분화되고 개인화되어 점차 확대 예정으로 인지하지 못한 일상의 웰니스 모멘트를 더 촘촘하게 새길 미래가 기대되는 순간이다.

나무엑스의 핵심 기능으로, 전면 카메라와 센서를 통해 비접촉 방식의 바이탈 사인* 체크가 가능하다. 피부 표면의 미세한 색 변화와 혈류 변화를 감지하는 방식으로 단 10초 만에 체온, 맥박, 산소포화도, 심장 활동 강도, 스트레스 지수까지 총 5가지 핵심 건강 지표를 측정할 수 있다. 측정된 데이터는 전용 앱을 통해 확인 가능하며, 복잡한 의료 기기 없이도 일상에서 자신의 컨디션을 꾸준히 체크하도록 돕는다.
이러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개인 맞춤 관리를 꾸준히 트래킹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전날 밤잠을 설쳤다면, 오늘은 격한 운동 대신 잠들기 전의 명상의 시간과 조금 일찍 잠자리에 드는 사소한 변화로 웰니스 라이프를 관리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기존의 일방향적 바이탈 체크 시스템과는 다른 지속 가능한 웰니스 케어, 나무엑스는 웰니스가 특정 순간의 이벤트가 아닌 장기적인 생활이 되도록 유도한다.
*본 제품은 개인의 일상 건강/운동/레저 관리용 건강 관리 기기로 의료기기가 아니며, 질병 진단 및 치료 등 의료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AI와의 대화, 생활의 인터페이스가 되다

대화형 AI 역시 나무엑스의 핵심 포인트다. 단순 질의응답이나 명령 수준이 아니라 맥락을 이해하는 음성 대화를 할 수 있다. 매일의 날씨 확인부터 사용자의 컨디션에 맞는 음식 추천, 기분에 따른 음악 추천까지 간단한 맞춤형 솔루션 제안까지 모두 대화 하나로 처리된다. 특히 AI 모델이 Google gemini (26년 1월 변경 예정)되어 최신화된 정보를 기반으로 음성 대화가 가능해질 예정이다.
웰니스 라이프의 시작은 내 몸의 상태를 먼저 아는 것. 신체적 건강과 함께 마음의 건강을 챙기기 위한 리추얼 모임, 명상 등의 활동은 더 이상 특별한 취미가 아니다. 이러한 소셜 모임의 확산은 비슷한 가치관을 가진 사람들과 건강한 습관을 공유하는 ‘커뮤니티 기반 웰니스’ 유행을 만들었고, 여전히 성행하는 러닝 크루도 그 단편적인 예라 할 수 있다.
도시의 화려함보다는 소도시의 소박함을 찾는 여행이나, 텃밭의 농작물로 직접 생활하는 ‘촌캉스’ 등이 유행했던 건 자연에서의 치유가 인간에게 유효하다는 증거가 되었다. 결국 세상의 속도에 맞추느라 놓쳤던 ‘나’라는 인간 고유의 리듬을 되찾는 과정이었던 셈이다.
어쩌면 이걸 도파민 중독에 빠진 요즘 사람들의 방어 기제라 해석해도 좋지 않을까. 결국 2025년의 AI는 단순한 기술의 발전이 아니라, 우리가 자신을 더 잘 돌볼 수 있도록 시간과 에너지를 벌어주는 조력자 역할을 했다.
기술이 인간 자신의 몸과 마음을 더 정교하게 이해하도록 돕고 있고, 더욱 면밀히 도울 것이다. 앞으로의 AI 로보틱스는 더더욱 휴먼 터치가 필요한 방향으로 흘러가지 않을까. 그럼 우리는 또 다른 웰니스의 의미를 정의하고 더 나은 삶과 행복을 찾을 것이다.
AI의 혁신, 웰니스 로보틱스 나무엑스를 직접 체험해보고 나에게 맞는 솔루션 정보를 얻어 보고 싶다면 지금 바로 한샘 플래그십 논현으로 달려가 보자.
- 한샘 플래그십 논현 : 서울 강남구 학동로 148 인성빌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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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은나래
사람이 품고 있는 이야기를 들여다보고 알리고 싶은 사람. 남의 ‘일’ 이야기는 늘 궁금하고 설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