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계산적인 여자

안녕, 디에디트 대표 에디터M이다. 오늘은 간만에 굉장히 실용적인 앱을 들고왔다. 아는 사람도 있겠지만, 디에디트 안에서 에디터H와 나의 역할은 아주 분명히...
안녕, 디에디트 대표 에디터M이다. 오늘은 간만에 굉장히 실용적인 앱을 들고왔다. 아는 사람도…

2018. 08. 28

안녕, 디에디트 대표 에디터M이다. 오늘은 간만에 굉장히 실용적인 앱을 들고왔다.

아는 사람도 있겠지만, 디에디트 안에서 에디터H와 나의 역할은 아주 분명히 나뉜다. 에디터H가 영상과 기사 등 디에디트의 콘텐츠를 노련한 지휘자처럼 관장한다면, 난 디에디트에서 자금의 흐름을 쥐고 있다. 내 손을 거치지 않고는 어떤 돈도 나가고 들어올 수 없다. 그런 내가 가장 자주 쓰는 첫 번째 앱은 은행앱이요, 두 번째는 계산기다.

render-1535448541260-0
[아무 의미없는 숫자다, 내 돈이었으면]

그런데 아이폰 기본 계산기 앱은 너무 불친절하다. 여러 계산을 연이어 하다보면, 방금 전 나왔던 값을 까먹고. 또 다시 하다보면 다음에 할 계산을 까먹고. 결국 메모지에 펜으로 숫자를 써놓고 계산기를 번갈아 쳐다보게 되는 불상사가 벌어진다. 이 무슨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멍멍이 같은 조화란 말인가.

Header_1

그래서 디에디트의 큰손인 내가 큰마음 먹고 계산기 앱을 질렀다! 2.99달러면 삼천원 정도 하는 가격이지만, 그동안 내가 계산 하면서 받은 스트레스를 생각하면 이 정도는 아깝지 않다.

오늘 소개할 앱은 Calzy 3. 칼지? 캘지? 어떻게 읽어야할지 모르니 기사에선 계속 영어를 쓰도록 하자. 어차피 현실세계에서도 내가 이 앱을 소리내에 말할 일은 그리 많지 않을테니.

Graphics Calzy 21

일단 이 앱을 만든 사람은 5자리가 넘는 숫자를 외우는게 쉬운 일이 아니라는 걸 이해하는 사람이다. 매번 눈이 빠져라 머리가 빠개져라 일일이 숫자를 입력할 필요가 없이 드래그 앤 드랍을 이용해 숫자를 요리조리 움직이며 사용할 수 있다. 무슨 말이냐면 상단에 숫자들을 임시 저장해둘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두었다는 소리. 다음에 다시 써먹어야할 숫자는 꾸욱 눌러 드래그! 위쪽에 잠시 보관해 두면 된다.

render-1535448538596-1

복잡한 숫자를 여러번 계산 해야할 경우 이 기능은 굉장히 편하다. 만약 123456789에 123을 곱하고 45로 나눈다고 가정해보자. 그렇다면 123과 45를 상단에 올려둔다.

이때,  이앱의 드래그 앤 드롭 기술이 빛을 발한다. 123을 곱하고 싶으면 숫자를 끌어 x 부호에 내려둔다. BAAM! 123을 더하고 싶다고? +에 숫자를 끌어두자! BAAM2. 일일이 숫자를 입력하지 않아도 되는 가벼운 손놀림이란.

Graphics Calzy 5_1

더하고 빼고 나누다가 마음이 바뀌면 수정도 해보자. 바꾸고 싶은 수식 위에 손가락을 가만히 올려두면 숫자를 수정할 수 있다. 처음엔 왜 AC혹은 C 버튼이 아니라 컴퓨터의 delete 버튼같은 역할을 하는 화살표가 있는 건지 궁금했는데, 수정을 하고 나니 이 버튼의 의미를 알게 됐다.

render-1535448532365-2

즐겨 쓰는 기능 중 하나가 바로 히스토리 기능이다. 요즘은 이상하게 3초 전에 했던 계산도 뒤돌아서면 까먹더라고. 시계 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내가 했던 계산들이 주르륵 펼쳐진다.

쪼잘쪼잘 다양한 기능들이 숨겨져 있다. 세금 요율을 설정해두면 tax+를 누르기만 해도 자동으로 세금이 계산된다. 내가 가장 자주 마주치는 부가세율 10%를 입력해두었다.

calzy_13_2x

아이폰이 아니더라도 애플워치, 아이패드 등 애플 기기와의 호환이 좋다. 각각의 디스플레이에 최적화해 잘 만든 앱이다. 아이클라우드와 연동되며 멀티태스킹에도 능해서 계산기의 숫자를 드래그 해서 메일이나 대화창에 바로 붙여넣을 수도 있다. 안타깝게도 구글 플레이스토어에는 없다.

간만에 돈값하는 앱을 찾았다. 생김새 멀쩡하고 사소한 것까지도 다 기억해주고 내가 원하는 것만 찰떡같이 알아듣는 바람직한 애인 같은 계산기였다. 매일 숫자와 씨름하는 내 삶에 보탬이 되는 앱이라 더욱 기쁘다. 앞으로 돈 많이 벌어야지.

Calzy 3
Store – iOS
Price – $2.99
Size – 63.9MB

About Author
이혜민

에디터M. 칫솔부터 향수까지 매일 쓰는 물건을 가장 좋은 걸로 바꾸는 게 삶의 질을 가장 빠르게 올려줄 지름길이라 믿는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