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나는 커피를 마시고 텀블러를 좋아하는 심재범이다. 텀블러의 장점은 참 많다. 일회용품 소비를 줄여 환경을 보호하고, 맛있는 커피의 온도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취향에 맞는 음료를 오래도록 보존하며, 휴대에도 용이하다. 심지어 나무사이로와 같은 스페셜티커피 매장은 텀블러에 음료를 테이크아웃할 경우 20퍼센트까지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기도 하다. 최근에는 텀블러 브랜와 스페셜티커피 브랜드의 협업으로 탄생한 제품도 많아져서 선택폭이 넓어졌다. 그래서 오늘은 어디서든 커피를 맛있게 마시고 싶은 커피애호가들이 좋아할 견고한 기능, 세련된 디자인과 윤리적인 컨셉의 텀블러 제품을 엄선해서 소개하려고 한다.
미르 MiiR
아웃도어 용품으로 시작한 미르는 환경을 생각하는 텀블러로 커피 애호가에게 가장 각광받는 브랜드이다. 가장 대표적인 제품은 블루보틀과 파타고니아와 협업으로 알려진 미르 베큠 인슐레이티드 텀블러. 과거에 제작된 텀블러가 밀폐를 위해 보틀, 쉽게 말해 보온병 같은 구조였다면, 인설레이티드 모델은 테이크아웃 컵을 연상시키는 미려한 디자인으로 큰 인기를 얻었다. 미르의 또 다른 장점은 안정적인 가격. 공식 홈페이지 가격과 협업 매장의 판매 가격이 동일하다.
미르 텀블러는 보온 성능이 뛰어나고(24시간 보온, 12시간 보냉 가능), 18-8 스테인리스(18퍼센트의 크롬과 8퍼센트의 니켈을 사용해서 생산한 스테인리스 제품으로 식료품에 사용하는 스테인리스 제품 중에 가장 좋은 품질을 보장한다)를 사용해서 커피와 같은 음료를 안전하게 장시간 보존할 수 있다. 또, 수익금의 3퍼센트를 개발도상국을 위해 사용하고 있으며, 제품 외관에 각인된 기브 코드를 통해서 수익금의 사용처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다.
가장 큰 특징은 미려한 디자인과 다양한 스페셜티커피 브랜드와의 협업이다. 스페셜티커피 산업에서 디자인과 투명성을 가장 예민하게 살펴보는 블루보틀커피가 미르와 협업해 제품을 생산했고, 지구상에서 가장 까다롭다고 소문난 브랜드 파타고니아도 미르와 텀블러 제품을 선보인 적이 있다.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제품은 와이드 마우스 텀블러 20 온즈(스타벅스 벤티 사이즈=메가커피 기본 사이즈). 와이드 마우스 텀블러는 텀블러의 단단한 밀봉과 보온, 휴대성이 좋은 기능과 견고한 만듦새가 인상적이다. 특히 와이드 마우스 제품은 손잡이 디자인이 견고하고 아름다워서 기능과 디자인 모두 만족스럽다. 링크는 [여기].
기능성 ★★★★
편의성 ★★★★
친환경 ★★★★★
펠로우 Fellow
펠로우는 커피 용품 전문 브랜드다. 가정용 그라인더부터 정교한 온도 조절이 가능한 드립주전자에 텀블러까지 스페셜티 커피 챔피언도 좋아하는 브랜드이다. 펠로우의 공식 컨셉 ‘커피 애호가의 친구, 식탁에서 만날 수 있는 제품’을 목적으로 커피에 대한 사랑과 디자인에 대한 열정으로 똘똘 뭉친 곳이다.
펠로우의 인기 모델은 카터 무브이지만 개인적으로 펠로우의 카터콜드(스트로우 뚜껑)를 추천한다. 가장 인기가 많은 카터 무브의 뚜껑을 빨대컵으로 교환한 디자인이다. 이 제품은 내부 세라믹 코팅으로 향미 보존에 뛰어나다. 통상적인 스테인리스 제품은 장시간 보존 시 특유의 쇠냄새 등으로 좋은 품질의 스페셜티커피 제품들도 맛이 변질되는데 펠로우 텀블러는 내부의 세라믹 코팅으로 향미와 맛의 변화가 거의 없다. 이외에 보르도 글래스를 연상시키는 입구가 커피 향미를 응축시킨다.
펠로우 카터 콜드는 BPA 프리 소재로 생산한 빨대 제품과 전용 뚜껑으로 밀페력이 있어 큰 충격이 아니라면 내부의 내용물이 새어 나오지 않는다. 카터 무브 밀폐형과 호환이 되기 때문에 더 유용하다. 컬러가 다양한 것도 매우 만족스럽다. 일년에 한번 블랙 프라이데이에 한국 공식 홈페이지에서 30퍼센트까지 할인 판매하니 참고하자.
기능성 ★★★★★
편의성 ★★★★
친환경 ★★★★
포케틀 Poketle
미르와 펠로우가 스페셜티커피의 양대산맥 텀블러라면, 포케틀은 최근에 인기가 많은 루키 브랜드다. 영어로 Pocket과 Kettle이 조합된 단어로 주머니에 들어가는 케틀이라는 의미. 전체적인 디자인은 작고 견고함을 지향하고 보온보냉 기능도 꽤 만족스럽다. 미르와 펠로우는 기능적인 부분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사이즈가 큰데 포케틀은 모든 제품들이 견고하면서 작은 사이즈라 휴대성에서 만점이다.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텀블러는 필요한 기능을 쏙 모아놓은 실용성 갑, 포케틀 380 제품이다. 일본 브랜드답게 대나무를 사선으로 잘라 놓은 물통 모양으로 간결하면서 깔끔하고 유려한 디자인이다. 비스듬하게 잘린 디자인의 뚜껑은 손잡이로 사용할 수 있어서 손잡이를 선호하는 여성들에게 인기가 많다.
포케틀 최고의 장점은 휴대성. 라지 사이즈의 음료를 75x190mm의 사이즈, 215g의 무게의 텀블러에 담아 마실 수 있다. 69도 이상 보온 지속 시간, 8도 이하 보냉 지속 시간이 6시간 이상으로 작고 아담한 사이즈에 비해서 보온 보냉 능력도 훌륭하다. 로프트샵과 따벨라 홈페이지 등에서 구입이 가능하다. 링크는 [여기].
기능성 ★★★★
편의성 ★★★★★
친환경 ★★★★
크리에이티드
마지막으로 소개할 제품은 크리에이티드 텀블러다. 크리에이티드는 최근 미국의 스페셜티커피인들 사이에서 인기가 많은 제품으로, 미국 스페셜티커피 협회 전시회에서 큰 인기를 끌었다. 특히 미국 챔피언들의 챔피언 오닉스 커피와 한국 스페셜티커피의 어벤저스 프릳츠가 협업 기념으로 생산한 리미티드 텀블러가 소문이 나면서 인기가 많아졌다.
크리에이티드 텀블러는 정교한 스테인리스 스틸을 사용하고 내부를 세라믹 코팅하는 등 향미 보존을 위해 힘써 스페셜티커피를 장시간 보관하기에도 매우 용이하다. 전체적인 특징은 펠로우 제품들과 비슷하면서 코팅을 포함한 디테일이 훌륭하다. 최근 들어 신제품을 준비 중이라 지난 카페쇼에서 크게 화제가 되었다. 아직 본격적으로 제품이 출시 되지 않았지만, 새롭게 출시한 텀블러 중에서 가장 만족스럽다.
개인적으로 추천 모델은 노마드 플립리드 모델과 에브리데이 텀블러다. 기본 뚜껑 이외에 병마개 형태의 리드 제품이 있어서 보기에도 좋고 사용하기도 편리하다. 특히 순백색의 컬러감이 매우 만족스럽다.
에브리데이 텀블러는 미르 인설레이티드와 비슷하지만 각진 디자인이 눈에 띈다. 크리에이티드는 현재 다양한 스페셜티커피 업체와 협업을 준비 중이며 조만간 재밌는 제품들을 선보일 것으로 예상한다. 자세한 내용은 공식 사이트를 통해서 살펴볼수 있다. 현재 인텔리젠시아 스마트 스토어에서 크리에이티드 텀블러를 판매 중이다. 링크는 [여기].
기능성 ★★★★★
편의성 ★★★★
친환경 ★★★★
About Author
심재범
커피 칼럼니스트. '카페마실', '동경커피', '교토커피'를 썼습니다. 생업은 직장인입니다. 싸모님을 제일 싸랑하고 다음으로 커피를 좋아합니다. 아 참, 딸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