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나는 커피를 마시고 글을 쓰는 심재범이다. 혹시 커피 칵테일을 마셔본 적이 있는지. 이번 주제는 모처럼 19금이다. 최근 들어서 커피와 스피릿(위스키, 보드카, 진과 같은 알코올 음료)을 조합한 스페셜티커피 칵테일 전문 매장이 많아지고 있다. 커피와 칵테일이라는 조합이 조금 어색하지만, 실제로 경험해보면 생각보다 훌륭하다. 이번에는 디에디트 독자들을 위해 커피 칵테일을 선보이는 한국 최고 챔피언들의 매장들을 엄선했다.
이디야 커피랩
2024년 커피 인 굿 스피릿 세계 챔피언 위승찬 바리스타
올해 열린 월드바리스타대회 ‘커피 인 굿 스피릿’ 분야에서 한국 국가대표 위승찬 바리스타가 압도적인 성적으로 우승했다. 커피 인 굿 스피릿 분야는 커피뿐만 아니라 다양한 음료의 수준을 평가하는 대회인데, 이번 위승찬 챔피언 탄생 이후 식음료 업계에서 한국의 위상이 부쩍 올라갔다.
커피 인 굿 스피릿 세계 챔피언 위승찬 바리스타는 이디야 커피랩의 수석 바리스타로 근무하고 있다. 이디야 커피랩은 언주역과 학동역 사이에 위치한 이디야 사옥 1,2층에 매장이 있는데, 화려한 인테리어와 엄청난 규모로 화제가 되었다. 매장 입구 왼쪽에 퍼스널 커피바, 오른쪽에는 대형 로스팅 룸이 있고, 다양한 커피와 엠디상품, 캡슐커피까지 전시 되어있다. 추천 커피는 이디야커피랩에서 직접 로스팅한 커피와 베이커리 제품들이다.
위승찬 챔피언의 커피 칵테일을 소개해본다. 우선 페루 치리로마 농장에서 쌀누룩 이스트로 무산소 발효한 게이샤 커피를 사용했다. 거기에 담솔 주류, 데킬라, 한영석 청명주, 커피 과육 차 시럽, 캄파리 리큐르를 혼합해서 스파클링 사과주스에 김치 누룽지를 가니시로 추가해서 제공했다.
챔피언의 커피 칵테일의 느낌은 커피의 자스민향과 블랙베리의 진한 달콤함, 오렌지와 같은 풍부한 향미, 가벼운 초콜릿의 뉘앙스에 이어서, 장미, 오디, 자몽과 후추와 같은 피니시가 선명했다. 특히 쌀누룩 프로세스를 이용한 커피와 전통주의 조합이 현지에서 커다란 인기를 얻었다. 이외에도 결선에서 사용한 아이리시 커피는 한국 생산 싱글배치 위스키 ‘기원’을 사용해서 단맛의 임팩트가 복합적으로 깊고 풍부했다. 한마디로 세계적이면서 가장 한국적이었다. 이디야 커피랩은 챔피언의 칵테일 레시피를 수정해서 조만간 알코올이 없는 목테일 음료로 선보일 예정이다.
- 서울 강남구 논현로 636 이디야빌딩
챔프스페이스 커피 부천 현대백화점
2018 강민서 커피 인 굿 스피릿 한국 국가대표
2018년 커피 인 굿 스피릿 국가대표 챔피언 강민서 바리스타가 부천 현대백화점에 챔프스페이스커피 2호점을 오픈했다. 매장 위치는 부천 현대백화점 유플렉스관 3층. 특이하게 백화점 의류매장 한가운데 위치하고 있다. 최근 들어 스페셜티커피 매장들이 백화점에 입점하는 경우가 많아졌는데, 패션 브랜드 사이에 위치한 커피 매장들이 의외로 반응이 좋다. 오픈 직전에 매장에 방문을 했는데, 생각보다 규모가 크고, 커피바 이외에 상당히 좌석들이 많았다.
추천 커피 칵테일은 2024 스페셜티 커피 칵테일이다. 2024 스페셜티커피 칵테일은 헨드릭스진 베이스에 유자, 라임 설탕시럽과 에티오피아 내추럴과 수세식 가공 커피를 플로팅 시켜 만든 칵테일이다. 초반에는 에티오피아 커피 특유의 장미향과 라일락 향미가 선명하고, 중간에 달콤 상큼함, 후미에 딸기 시럽의 복합적인 향미가 인상적이었다. 헨드릭스 진의 미묘하고 쌉사름한 질감이 스페셜티커피와 조화롭게 어울려서 향미, 질감, 달콤함까지 매력적이었다. 복잡한 설명이 없어도, 누구나 좋아할 맛이다.
이외에도 콜롬비아 셀레스티알 싱글오리진 커피를 함께 마셨는데 커피, 꽃향, 홍차, 청사과 시트러스 계열의 과일 향미가 잘 발현되었다. 챔프스페이스의 모든 커피는 강민서 챔피언이 대전 챔프스페이스 커피 본점에서 직접 로스팅한 원두를 사용하고 있다.
- 경기 부천시 원미구 길주로 180 유플렉스관 3층 챔프스페이스
그로니
2016년 세계 바리스타 대회 커핑 준우승 이동호 바리스타
세번째 추천 카페는 상수역 근처에 위치한 그로니이다. 그로니는 2016년 세계 바리스타 대회 커핑(커피맛을 평가하는 바리스타 대회) 부분에서 준우승을 차지한 이동호 바리스타의 매장이다. 매장의 위치는 상수역에서 합정역 사이, 대로에서 좁은 골목길 안쪽의 신축 건물 1층이다. 복잡한 상수, 합정에서 모처럼 깔끔한 외관이 인상적이었다.
매장 내부에는 한국 커핑 국가대표 챔피언 트로피와 세계 챔피언 트로피가 함께 있고, 다양한 주류가 자리를 잡고 있었다. 매장 내부가 정갈하면서 상시 들려오는 음악 선곡도 훌륭하다. 그로니는 502커피와 펠트커피 출신, 세계 커핑대회 준우승 국가대표 챔피언 이동호 바 로스터의 정통 스페셜티커피와 칵테일 매장이다. 그로니의 추천 칵테일은 네그로니. 네그로니는 이탈리아 네그로니 백작이 즐겨 마시던 식전주에서 이름이 유래되었는데, 진을 베이스로 쌉싸름한 캄파리와 스위트 버무스를 추가해서 오렌지 제스트를 섬세하게 조합한 칵테일이다.
그로니의 이번 시즌 추천 메뉴는 시즈널 스페셜티커피 킹스턴 네그로니이다. 골드오브 모리셔스 다크럼을 베이스로 로소 버무스, 콜롬비아 산라파엘 워터멜론 프로세싱 커피를 인퓨즈한 캄파리로 조합한 칵테일이다. 네그로니 칵테일 특유의 쌉싸름한 질감에 모리셔스 다크럼의 강력한 임택트, 산라파엘 농장의 가향커피가 추가되어 섬세하고 미묘하게 수박향미가 추가 되었다. 복잡한 향미와 함께 깊은 풍미와 아찔한 감칠맛이 일품이다. 이외에도 그로니의 싱글오리진 커피 라인업으로 에티오피아 시다마 루무다모 내추럴 커피를 추천한다. 2024년 에티오피아 테이스트오브하비스트 부문에서 2위를 수상한 루무다모 워싱 스테이션의 커피로, 섬세한 복숭아와 크랜베리, 와인과 같은 풍미가 인상적이다.
- 서울 마포구 어울마당로3길 5-6 1층
티브커피하우스
2020 커피 인 굿 스피릿 국가대표 챔피언 하청비 바리스타
티브 커피는 한국에서 창작음료를 가장 창의적으로 설계하는 2020 커피 인 굿 스피릿 국가대표 챔피언 하청비 바리스타가 새롭게 문을 연 매장이다. 티브 커피의 위치는 연남동에서 연희동 사이 대로변 아래 골목길이다. 태국음식점으로 유명한 ‘툭툭’의 뒷골목이다. 티브 커피는 개인주택 1, 2층을 개조해서 카페로 운영하고 있다.
매장은 오래된 주택의 구조를 그대로 살렸고, 소품을 비롯한 디테일이 섬세하다. 내부 구성이 연신내의 YM커피하우스, 인천송도의 크로마이트와 비슷하면서, 소품과 그림 디테일이 상당히 훌륭하다. 티브 커피는 매장 오픈과 동시에 강민서, 황인규, 위승찬 굿스피릿 챔피언과 김승백 브루어스컵 챔피언과 함께 세미나를 해서 크게 화제가 되었다.
티브 커피의 추천 메뉴는 새롭게 준비한 목테일(술이 들어가지 않은 커피 칵테일)이다. 에티오피아 수세식 가공 커피를 기반으로 백향과, 파인애플, 스피아민트를 더해 싱그럽고 새콤 달콤한 목테일이다. 처음에는 유자와 홍차의 선명한 뉘앙스, 두번째 모금에서는 파인애플과 복숭아, 마지막으로 청량한 민트의 후미가 기분 좋게 이어진다. 그리고 의외의 킥은 시나몬롤. 쫄깃하면서 과하게 달지 않고, 달콤하면서 고급스럽다.
- 서울 마포구 동교로51안길 11 1층, 2층
챔피언들의 손길이 닿은 커피 칵테일. 특별한 날을 위해 저장해두고 방문해보자.
About Author
심재범
커피 칼럼니스트. '카페마실', '동경커피', '교토커피'를 썼습니다. 생업은 직장인입니다. 싸모님을 제일 싸랑하고 다음으로 커피를 좋아합니다. 아 참, 딸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