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서울 커피 가이드: 연남동 카페 편

커피 스페셜리스트의 지역별 카페 추천
커피 스페셜리스트의 지역별 카페 추천

2023. 11. 15

안녕, 나는 커피를 마시고 글을 쓰는 심재범이다. 한국 스페셜티 커피의 본가, 연남동 카페들의 기세가 만만치 않다. 아시아 최고의 스페셜티커피 매장으로 손꼽히는 커피리브레, 새롭게 떠오르는 아이덴티티커피의 재개장과 함께 다양한 스페셜티커피 매장들이 활발하게 운영 중이다. 오늘은 커피인들이 손꼽는 연남동의 대표적인 카페 네 군데를 소개한다.

  1. 커피리브레
  2. 아이덴티티커피랩
  3. 리이슈 커피 로스터스
  4. 써밋컬처

참고로 연남동은 연희동의 남쪽이라는 의미이며, 1957년 서대문구 연희동에서 분리되어 마포구의 연남동으로 편입되었다. 명동의 중국대사관에서 가까운 연남동은 자연스럽게 대만계 차이나타운이 되었고, 하하, 진진, 향미와 같이 한국을 대표하는 서민적인 중식당이 자리 잡았다. 조용한 중식당의 거리 연남동은 경의선 철길공원의 개장과 함께 활성화 한국 스페셜티커피의 본진으로 각인 되고 있다.


[1]
커피리브레

연남동 카페

한국 최고의 스페셜티커피 커피리브레가 동진시장 재건축과 함께 새로운 장소로 이전을 했다. 커피리브레는 2012년 동진시장 내부에 첫 번째 매장 문을 열었고, 모모스, 엘카페, 나무사이로와 함께 한국의 원조 스페셜티커피매장이다. 일본의 마루야마, 홍콩의 커핑룸과 함께 아시아 최고의 스페셜티커피 매장으로 손꼽히며, 커피리브레의 서필훈 로스터는 스페셜티커피 로스팅 대회에서 세계 최초로 2회 연속 수상했다. 새롭게 문을 연 커피리브레 연남점의 위치는 경의선 공원에서 멀지 않은 단독 주택을 리노베이션한 매장이다.

매장 입구에 정교하게 브루잉커피를 내리는 푸어스테디 브루잉 머신이 보이고, 안쪽에는 커피리브레 동진시장 내부 한약방 느낌이 그대로 재현되었다. 동진시장 오픈 당시 커피 원두를 전시하는 기물로 사용한 한약방 장식장이 어느덧 커피리브레의 상징이 되었다.

커피리브레 연남점은 오픈과 함께 세계에서 가장 비싼 커피로 손꼽히는 베스트오브파나마 대회의 우승농장인 핀카하트만의 게이샤커피, 커피리브레 연남점 특별 블렌딩 동진시장, 한국 스페셜티커피에서 가장 화제가 되는 디카페인 블렌딩 나이트호크, 에티오피아 싱글오리진 블렌딩까지 새로운 커피를 준비했다. 에스프레소 머신은 전통의 라마르조코 머신이고, 그라인더는 로버, 브루잉 커피는 섬세하게 분쇄가 가능한 말코닉 eK 43이다.

연남동 카페

매장의 1층은 커피 바와 약간의 좌석이 있고, 2층은 상당히 쾌적하고 넓다. 이전 리브레 연남점 매장 환경이 취약했던 것에 비해 비약적인 발전이다. 커피리브레 2층은 다양한 작가들과 협업해서 작품을 전시할 예정이다. 비 오는 날 방문했는데도 불구하고 넓은 층고의 2층이 쾌적하고 청명하게 느껴졌다.

연남동 카페

커피리브레의 연남점 오픈과 함께 신규 메뉴로 그라니타, 아포가토, 마로키노를 선보였다. 그라니타는 한국 최고의 수제 아이스크림 펠앤콜의 레몬 소르베를 에스프레소에 조합했고, 아포가토는 펠앤콜의 솔트 아이스크림을 베이스로 하고 있다. 선명한 산미의 에스프레소와 레몬 소르베 그라니따는 향미가 입체적으로 구성되었고, 솔트 아이스크림을 조합한 아포가토는 단짠의 느낌과 커피의 궁합이 풍성하다.

이외에 마로키노는 초콜릿 크림을 스팀해서 에스프레소와 결합시켰다. 칠흑같이 어두운 초콜릿 속에서 섬세하고 아름다운 스페셜티커피의 향미가 별빛처럼 반짝이는 느낌의 마로키노의 여운이 오래 남았다. 커피의 향미와 질감, 밀도를 초콜릿과 비교해서 느껴보기를 추천한다. 커피에 진심인 커피리브레가 모처럼 멋진 창작 음료를 만들었다.

연남동 카페

커피리브레는 어린이 환영, 반려동물 환영, 교통약자 이동권 적극 반영 매장이다. 1층 커피 바에는 어린이와 반려동물을 위한 편의용품, 교통약자를 위한 화장실을 우선 배치했고, 커피바와 기본 편의시설은 1층, 매장의 좌석을 2층에 위치했다. 매장 2층은 넓은 층고로 쾌적하고, 햇살이 반짝거린다. 매장의 밝고 화사한 느낌과 리브레 선명한 커피 향미가 아름답게 어울린다.

커피리브레

  • 주소: 서울 마포구 성미산로32길 20-5
  • 영업시간: 매일 11:00-20:00
  • @coffeelibrekorea

[2]
아이덴티티커피랩

연남동 카페

아이덴티티커피랩은 한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진정성 있는 스페셜티커피 매장이다. 충정로, 망원, 구로, 연희에 이어 5번째 매장이라는 게 믿기지 않을 정도로 짧은 시간 동안 이전이 많았지만, 스페셜티커피 산업에서 젊은 커피인들에게 인기가 많다. 아이덴티티커피랩은 커피의 본질적인 아름다움을 강조하고, 청량하고 깔끔한 향미를 섬세하고 우아하게 표현한다.

연남동 카페

매장 위치는 홍대입구역과 합정역 사이. 외부는 통창이 보이는 깔끔한 분위기이고, 매장 내부는 나무 소재를 이용해 정갈하고 직선적이었다. 커피 로스터리답게 다양한 커피 원두를 선보이고 있었으며, 공간 배치가 여유 있어 방문객들이 편안하게 커피를 즐기기에도 좋다. 에스프레소 바는 디자인과 기능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하이엔드 에스프레소 머신 키스반더웨스턴과 그라인더의 조합이고, 브루잉 커피 바는 물 빠짐이 좋은 하리오 드리퍼와 비주얼이 깔끔한 킨토 서버를 사용하고 있다.

연남동 카페

추천 커피는 브루잉(핸드드립) 커피와 커피 플래터. 아이덴티티커피랩 재개장 첫날에 에콰도르 노리아 게이샤 무산소 브루잉 커피를 마셨는데, 열대과일 부케, 꽃과 같은 향미가 선명하게 발현되면서 수세식으로 가공한 커피의 안정되고 깔끔한 후미가 자연스럽게 표현되었다. 아이덴티티커피랩 로스팅 특유의 개성이 쫄깃함과 같이 섬세하게 표현되는 느낌이다. 최근 새롭게 메뉴를 선보인 커피 플래터는 브루잉커피, 아메리카노, 콜드브루 세 종류의 커피를 한 번에 제공하고 있다.

커피 플래터는 커피 애호가들을 위해서 다양한 커피를 제공하는 세트 메뉴이다. 아이덴티티커피 랩의 플래터는 파인다이닝 코스 음식처럼 다양한 커피로 섬세하고 복합적인 플롯을 구성했다. 시즌에 따라 조금씩 바뀌는데, 커피 전문가뿐만 아니라 스페셜티커피에 익숙하지 않은 애호가들에게도 만족스러운 반응을 얻고 있다. 올해 마셨던 커피 플래터 중에서 가장 인상적이었다. 커피인들이 많이 찾는 매장이지만, 정갈하고 깨끗한 분위기와 개성 있으면서 친절한 직원들 덕택에 항상 만족스럽다.

아이덴티티커피랩

  • 주소: 서울 마포구 동교로 139 1층
  • 영업시간: 월-토 11:00-19:30
  • @identity_coffeelab

[3]
리이슈커피로스터스

연남동 카페

리이슈는 연남동을 상징하는 에스프레소 커피 바이다. 리이슈의 에스프레소는 진득하고 농밀하면서 정신줄을 놓게 하는 농염한 매력이 일품이다. 그래서인지, 단골 커피인들이 유난히 많다. 매장 위치는 연남동 안쪽 경의선 공원 아파트앞 상가의 2층이다. 상가 위치가 애매해서 연남동 지역주민들도 은근히 길을 헷갈리는 곳이다. 불편한 계단을 올라가 꽉 닫힌 철문을 열고 들어가면 강렬한 음악이 가득한 에스프레소 바가 위치하고 있다. 리이슈의 첫인상은 강렬한 내부 비주얼과 함께 강력한 임팩트의 음악이다. 한눈에 음악가 출신 분위기가 물씬하지만, 혼란한 가운데 의외로 깔끔한 매장의 청결 상태가 인상적이다.

연남동 카페

리이슈의 특징은 다양한 블렌딩이다. 라이트 로스팅, 미디엄, 다크 로스팅, 디카페인까지 4종류의 블렌딩 원두를 제공하고 있다. 매장의 입장에서는 원두의 종류가 많으면 유지보수가 어렵지만, 브라질 커피를 베이스로 밸런스를 중요시하는 블렌딩 원두를 소개하려는 매장의 취향이 잘 표현되었다. 참고로 블렌딩커피는 싱글오리진 커피를 배합해서, 단맛, 밸런스, 애프터와 같은 로스터의 취향에 따른 맛을 표현하는 커피이다, 리이슈의 모든 블렌딩은 화려하면서, 진중하고, 후미와 단맛까지 모두 훌륭하다.

매장의 추천 커피는 에스프레소와 레귤러(아메리카노), 아이리시 라테. 에스프레소는 섬세하고 밸런스 좋은 미디엄 블렌딩, 레귤러는 진득한 단맛과 쓴맛의 쌉쌀함이 교차하는 다크 로스팅, 아이리시 라테 역시 다크 로스팅으로 마셨다. 영혼을 앗아가는 듯한 에스프레소는 여전하고, 아메리카노를 의미하는 레귤러는 진득하고 농밀하고, 강력하면서 향미까지 섬세한 부쉬밀 아이리시 위스키를 사용하는 아이리시 라테는 진득하면서 의외로 섬세하다.

리이슈의 또다른 특징은 생각보다 스피릿 (증류주) 계열의 주류와 칵테일 메뉴들이 훌륭하다는 것. 버팔로 트레이스와 같은 미국 위스키, 섬세한 아일레이 위스키 탈리스커, 탈리스커를 사용하는 위스키 하이볼도 일품이다. 커피를 마시러 갔다가 의외로 하이볼까지 만족스러웠다. 연남동에서 뭔가 강력한 느낌이 필요하다면, 리이슈커피를 추천한다. 단점이 있다면 영업시간이다. 평일에는 로스팅 작업실로 사용되고, 금,토,일에만 영업한다.

리이슈커피로스터스

  • 주소: 서울 마포구 연남로 35 1층
  • 영업시간: 화-일 11:00-22:00
  • @reissue.coffee

[4]
써밋컬쳐

연남동 카페

신촌에서 시작한 써밋컬쳐가 연남동에 새롭게 매장을 열었다. 써밋컬쳐 연남은 밝고 경쾌한 분위기와 묵직한 스페셜티커피의 조합으로 짧은 사이에 커피인들 사이에서 널리 알려졌다. 매장의 위치는 홍대입구역에서 동진시장 방향으로 걸어가는 대로변의 2층이다. 얼핏 보면 카페가 아닌 것 같지만, 한적한 내부가 생각보다 분위기 있다. 매장에 들어서면 정갈한 커피바가 눈에 들어오고, 곧이어 가로수가 보이는 창 밖 풍경이 상당히 운치있다. 가을철 창밖 풍경이 특히 아름답다.

써밋컬쳐의 추천 커피는 브루잉 커피와 창작 메뉴. 브루잉 커피는 시즌에 따라 다양한 커피를 준비하는데, 써밋컬쳐는 합리적인 가격의 고품질 커피들이 항상 라인업에 있다. 이번에는 에티오피아 원종과 게이샤커피의 특징을 표현하는 에티오피아 아바야 게이샤를 브루잉 커피로 마셨다. 에티오피아 커피 특유의 딸기향과 게이샤 커피의 농도깊은 단맛이 밸런스가 좋으면서 깊고 여운 있게 느껴졌다. 써밋컬쳐의 블렌딩 에스프레소 커피도 강력하게 추천한다.

연남동 카페

혹시 달콤한 창작메뉴가 마시고 싶다면, 커피와 피넛버터를 조합한 피터브라운도 추천한다. 모든 커피들이 경쾌하면서 밸런스 좋고, 맛있다.

연남동 카페

써밋컬쳐 연남의 또다른 특징은 커피와 빵의 조합. 연남점은 상당히 공을 들여서 빵을 준비했다. 소금빵, 빨미까레, 할라피뇨치아바타, 꾸잉아망까지 일본식에서 프랑스 정통 스타일까지 다양한 빵들이 준비되었다. 추천 빵은 소금빵과 꾸잉아망. 한국 빵집의 베스트 셀러 소금빵은 담백하게 레시피를 구성했고, 프렌치 베이커리를 상징하는 꾸잉아망은 진득하고 녹진하고 달콤하다.

연남동 카페

2015 knbc 바리스타 선발전 파이널리스트 신종철씨의 묵직한 커피 뿐만 아니라 맛있는 빵, 음악, 밝고 화사한 분위기까지. 연남동의 스페셜티커피 매장으로 강력하게 추천한다.

써밋컬쳐

  • 주소: 서울 마포구 연희로 19 2층
  • 영업시간: 화-금 11:00-20:00 / 주말 12:00-21:00
  • @summit.culture
About Author
심재범

커피 칼럼니스트. '카페마실', '동경커피', '교토커피'를 썼습니다. 생업은 직장인입니다. 싸모님을 제일 싸랑하고 다음으로 커피를 좋아합니다. 아 참, 딸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