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T

서울 커피 가이드: 도산공원 편

안녕, 나는 커피를 마시고, 글을 쓰는 심재범이다. 프렌치, 이탈리안, 스시 오마카세까지 강남에는 멋진 레스토랑과 식당들이 많은 데 비해, 그동안 스페셜티...
안녕, 나는 커피를 마시고, 글을 쓰는 심재범이다. 프렌치, 이탈리안, 스시 오마카세까지 강남에는…

2022. 04. 18

안녕, 나는 커피를 마시고, 글을 쓰는 심재범이다. 프렌치, 이탈리안, 스시 오마카세까지 강남에는 멋진 레스토랑과 식당들이 많은 데 비해, 그동안 스페셜티 커피가 상대적으로 아쉬웠다. 만약 강남에서 스페셜티 커피를 마시고 싶다면 어디로 가야 할까? 바로 도산공원이다. 최근 도산공원을 중심으로 스페셜티 커피 매장들이 양질의 커피를 다양하게 선을 보이고 있다. 오늘은 내가 애정하는 도산 공원과 압구정의 스페셜티 커피 매장 네 군데를 소개한다.


[1]
펠트커피 도산공원

1400_retouched_add-11

펠트 커피 도산공원점은 리브레와 함께 강남 지역의 스페셜티 커피 산업을 이끌어 가는 카페다. 패션 브랜드 준지와 협업하는 펠트커피 도산공원점은 매장의 내외부 디자인도 크게 화제가 되었다. 사각뿔을 연상시키는 외관이 강렬하고, 블랙을 테마로 돌, 나무, 페인트와 같은 일상의 소재로 질감을 차분하게 표현했고, 나무 화분의 외관을 끈으로 연결해 공중에 부양한 매장의 정원도 훌륭하다. 커피 매장이면서 디자이너 브랜드의 정체성이 잘 녹아있다.

1400_retouched_add-19

1400_retouched_add-14

펠트의 에스프레소 머신은 챔피언들이 사랑하는 라마르조꼬 FB80 모델이다. 라마르조꼬 80주년을 맞이해 피렌체에서 특별 제작된 한정 모델로, 아름다운 외관뿐만 아니라, 듀얼 보일러로 온도 안정성이 뛰어나다.

1400_retouched_add-20

그라인더는 스페셜티 커피에 적합한 매저를 세팅했다. 펠트 커피 도산 공원점은 기본 에스프레소 블렌딩과 준지 한정 특별 강배전 블렌딩을 선택할 수 있다. 브루드 커피는 말코닉의 EK43그라인더를 사용해 미관이 유려한 킨토 드리퍼로 커피를 내리고 있다. 내열 유리 회사에서 시작한 킨토의 드리퍼는 미려한 디자인과 함께 물 빠짐이 원활해 깔끔하고 우아한 커피를 내리는 데 적합하다.

1400_retouched_add-24

추천 커피는 플랫화이트, 아포가토, 싱글오리진 필터커피이다. 펠트커피 도산의 플랫화이트는 강배전 준지 블렌딩을 기본으로 더블샷의 에스프레소에 소량의 우유가 첨가된다. 도산 공원점은 아이스 플랫화이트의 인기가 높다. 한국 최고 수제 아이스크림 펠앤콜을 사용한 아포가토는 쌉싸름한 에스프레소와 펠앤콜의 진득한 모카 아이스크림의 궁합이 진심으로 훌륭하다.

1400_retouched_add-16

펠트커피는 시즌에 따라 다양한 싱글오리진 커피를 선보이고 있다. 이번에는 펠트와 직거래를 하는 코스타리카의 스페셜티 커피 농장 에르바주의 커피를 브루드 커피로 마셨는데, 선명한 자두 향과 초콜릿 닙스를 연상시키는 질감이 아름다웠다. 펠트의 아메리카노가 강렬한 질감을 강조한다면, 브루드 커피는 화려하고 섬세한 향미를 잘 발현시켰다. 가격은 플랫화이트 5,000원, 아포가토 6,500원, 브루드커피 6,500원이다.

펠트커피 도산공원점

  • 주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164길 23
  • 영업시간 매일 11:00-21:00
  • 추천 메뉴 플랫화이트, 아포가토, 싱글오리진 필터커피
  • @felt_seoul

[2]
키쏘

1400_retouched_add-1

키스더에스프레소를 의미하는 ‘키쏘커피’는 리사르와 함께 한국 에스프레소 커피바의 양대 원조 매장으로 손꼽힌다. 리사르는 나폴리를 비롯한 남부지방 사람들이 선호하는 품종인 로부스타가 포함되어 질감과 임팩트가 강한 에스프레소와 비슷하다면, 키쏘는 피렌체와 밀라노와 같은 알프스산맥 줄기 북부 사람들이 좋아하는 아라비카 커피 특유의 깔끔하고 우아한 에스프레소를 연상시킨다.

1400_retouched_add-3

1400_retouched_add-5

분당에서 시작한 키쏘커피는 강남, 잠실, 판교까지 다양한 직영매장을 확대하고 있다. 도산공원 매장의 이름은 키쏘 파랑헌이다. 키쏘 파랑헌 매장은 1층 카페와 2층 전시공간으로 나뉘고, 2층의 전시 공간은 수시로 진행이 바뀐다.

1400_retouched_add-7

키쏘의 추천 커피는 에스프레소와 창작메뉴이다. 기본 에스프레소는 다섯 가지 커피로 블렌딩한 모데르노 블렌딩 에스프레소이다. 헤이즐넛과 초코 건과일의 뉘앙스와 함께, 크레마와 질감이 가볍고 경쾌하며, 후미는 청량하면서 묵직하다. 두 번째 추천 메뉴는 마로끼노. 경쾌한 에스프레소와 소량의 우유, 초코파우더의 궁합이 매력적이다.

1400_retouched_add-8

마지막 추천메뉴는 비체린이다. 토리노 지방의 유명한 초콜릿을 연상시키는 커피 음료다. 커피, 우유, 직접 매장에서 제작한 초코파우더를 조합해 단골들 사이에서 인기가 많다. 에스프레소는 3,500원, 마로끼노 3,500원, 비체린 5,500원이다. 깔끔하고 우아한 에스프레소와 창작 음료까지 강남 에스프레소 커피바의 원조로 강력히 추천한다. 아늑한 에스프레소와 운치 있는 매장의 분위기가 사랑스럽다.

키쏘커피 파랑헌

  • 주소 서울 강남구 언주로164길 35-6 1층
  • 영업시간 월 11:00-19:00, 화-토 10:00-20:00(일 휴무)
  • 추천 메뉴 에스프레소, 마로끼노, 비체린
  • @kissocoffee

[3]
스몰배치서울

1400_retouched_add-68

멜버른의 대표적인 마이크로 로스터리(적은 용량의 스페셜티 커피를 생산하는 커피 로스팅 회사) 스몰배치커피가 2021년 9월 도산공원 주변에 첫 번째 한국 매장을 오픈했다. 한국에는 뒤늦게 들어왔음에도, 입소문만으로 지역의 뜨거운 커피 매장으로 자리를 잡았다.

1400_retouched_add-38

1400_retouched_add-43

스몰배치서울의 위치는 도산공원 주변 좁은 골목으로, 펠트 커피와 멀지 않다. 오래된 개인 주택을 개조하여 외관이 밝고 내부의 채광이 좋다. 매장의 분위기가 생각보다 더욱 아늑하다.

1400_retouched_add-48

추천 커피는 ‘캔디맨 블렌딩’ 에스프레소를 기본으로 하는 화이트 커피이다(호주 카페문화에서는 밀크커피를 화이트라고 한다). 캔디맨블렌딩 화이트 커피는 적절한 산미와 과일과 꽃향의 향미가 강렬하면서 단맛의 임팩트가 강력하다. 커피와 우유가 섬세하고 정밀하게 화학적으로 조합되는 느낌이다.

이런 화이트 커피는 오지캡(오스트레일리아 카푸치노의 약자)이라고 부른다. 더블샷 에스프레소와 코코아 파우더가 뿌려진 우유 커피가 섬세하게 분해되어 밀착하는 것 같다. 질감과 경쾌함 비주얼까지 만족스럽다. 오지캡과 비슷한 질감의 플랫화이트도 인기가 많고, 에스프레소와 우유의 비율이 1대1인 진득한 질감의 피콜로 라떼도 강력하게 추천한다. 그러고 보니, 화이트 커피 천국이다.

이외에도 스몰배치의 ‘골든티켓 블렌딩’으로 추출한 필터커피의 깔끔하고 우아한 애프터가 매우 매력적이었다. 블랙커피는 5,000원, 화이트커피는 6,000원, 필터는 7,000원이다. 스몰배치의 커피 뿐만 아니라, 란미초이 매니저를 비롯한 바리스타들의 밝고 경쾌한 에너지가 항상 즐겁다.

Small Batch Seoul

  • 주소 서울 강남구 언주로168길 6-7
  • 영업시간 월-금 1:00-18:00, 토-일 11:00-19:00(화 휴무)
  • 추천 메뉴 화이트 커피, 플랫화이트, 골든티켓 블렌딩 필터커피
  • @smallbatch.seoul

[4]
타르틴 베이커리

1400_retouched_add-29

타르틴 베이커리는 채드 로버트슨이 샌프란시스코 미션 지구에서 창업한 세계 최고의 베이커리다. 2014년 허프포스트는 타르틴 베이커리의 초콜릿 크로아상을 죽기 전에 먹어야 할 음식 25가지 중에 하나로 손꼽았고, 타르틴은 본아페띠 잡지를 통해 미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빵집으로 선정되었고, 요식업계의 최고의 제임스비어드 상도 세차례나 수상했다.

1400_retouched_add-53 1400_retouched_add-32 1400_retouched_add-55

2018년, 타르틴 베이커리는 해외 진출을 시작하는데, 글로벌 1호점을 한국에 오픈하여 전 세계의 전문가들을 깜짝 놀라게 했다. 이에 더불어 타르틴 글로벌 4호점, 도산 공원점은 세계 최초로 슬로우 라이프를 표방하는 킨포크 라운지와 타르틴이 협업하는 매장이다. 전면 유리로 채광이 뛰어나며, 중정이 아름다운 타르틴베이커리 도산공원점은 도산공원과 키쏘의 중간에 위치하고 있다.

1400_retouched_add-34

타르틴 베이커리는 양질의 커피로 스페셜티 커피인들 사이에서 유명하다. 커피를 중요시하는 타르틴의 채드는 글로벌 1호점을 열면서, 독자적인 커피 로스팅 공장을 운영했고, 최근에는 스페셜티 커피 전문가 프릳츠와 협업으로 타르틴 전문 블렌딩을 사용하고 있다. 콜롬비아, 에티오피아, 코스타리카 커피를 블렌딩한 타르틴 블렌딩은 블랙베리와 같은 진득한 산미와 황설탕과 같은 단맛, 카카오닙스와 같은 감칠맛을 잘 표현하고 있다.

1400_retouched_add-65

1400_retouched_add-57

추천 커피는 기본 에스프레소와 코르타도이다. 타르틴의 사워 도우로 만든 샌드위치와 프릳츠에서 큐레이션한 타르틴 에스프레소의 궁합이 정말 환상적이다. 이외에도 타르틴의 인기 있는 바닐라 크림 타르트와 진득한 질감의 코르타도도 함께 마셔 보기를 추천한다. 코르타도는 스페인식 밀크커피에서 시작했는데, 플랫화이트와 유사한 진득한 질감의 밀크커피이다. 에스프레소 가격은 4,000원, 코르타도 5,000원이다. 새삼스럽지만, 스페셜티 커피와 맛있는 빵의 궁합은 정말 진지하게 맛있다.

타르틴베이커리 도산점

  • 주소 서울 강남구 언주로168길 24
  • 영업시간 매일 10:00-21:00
  • 추천 커피 에스프레소, 코르타도
  • @tartinebakeryseoul
About Author
심재범

커피 칼럼니스트. '카페마실', '동경커피', '교토커피'를 썼습니다. 생업은 직장인입니다. 싸모님을 제일 싸랑하고 다음으로 커피를 좋아합니다. 아 참, 딸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