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11년 역사의 증명, LG 올레드 TV evo G4

LG 올레드 출시 이후 11년 동안 쌓아온 기술과 혁신이 모두 담겨있습니다
LG 올레드 출시 이후 11년 동안 쌓아온 기술과 혁신이 모두 담겨있습니다

2024. 04. 17

안녕하세요, 에디터H입니다. 오늘은 이름만 들어도 아름다운 LG 올레드 TV evo G4 모델을 리뷰해보려고 합니다. 모두에게 그렇겠지만 LG 올레드는 저에게도 로망의 제품입니다. 듣기만 해도 갖고 싶고, 보기만 해도 설레죠. 특히 이번 신제품에는 LG 올레드 출시 이후 11년 동안 쌓아온 기술과 혁신이 모두 담겨있습니다. 

2024년형 올레드 evo에서 가장 눈여겨 봐야 하는 건 한 차원 진화한 전용 AI 프로세서로 더 밝고 선명해진 화질입니다. 고도화된 딥러닝으로 무슨 일이든 뚝딱 해낸다는 AI가 LG TV와 만나면 화질과 음질을 업스케일링하는데 쓰이게 됩니다. 신기한 세상이죠.

LG 올레드 evo에 적용된 알파11 AI 프로세서는 기존 알파9 대비 4배 더 강력해진 AI 딥러닝 성능을 자랑합니다. 그래픽 성능은 무려 70%, 프로세싱 속도는 30% 향상됐습니다. 모든 가전 제품에서 처리 속도가 빨라졌다는 얘기는 한 가지를 뜻합니다. 우리가 원하는 결과를 더 빨리 대령할 수 있다는 거지요. 그것도 더 정교하게 말입니다. 눈치채지 못할 정도로 찰나의 시간동안 알파 11 AI 프로세서는 화면 속 내용을 픽셀 단위까지 세밀하게 분석해서 화질을 업스케일링해줍니다. 특히 넷플릭스, 애플TV+ 등 OTT 콘테츠까지 실시간으로 업스케일링하는 기능은 LG TV 중 최초로 적용됐습니다. 

심지어 2채널 음원을 가상의 11.1.2 채널로 변환해주는 묘기(?) 마저 부립니다. 기존의 알파9 프로세서 대비 알피11은 주변 음향을 담당하는 2개 채널이 추가돼 더 풍성한 공간 사운드를 들려줍니다. 말로 설명하면 복잡하지만, 직접 들어보면 차이를 바로 실감할 수 있습니다.

AI 보이스 리마스터링 기술 덕분에 똑같은 콘텐츠를 감상해도 LG 올레드 TV evo에서는 배경음에 묻힌 등장인물의 음성이 더 선명하게 들리니까요. 효과음이 난무하는 액션신에서도 주인공의 목소리만 추출해서 더 생생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AI 장르 맞춤 사운드 기술로 콘텐츠의 장르에 따라 실시간으로 오디오의 밸런스를 조정해주는 기능 역시 훌륭하고요. 

가장 흥미로운 건 AI 공간 인식 사운드+를 통해 공간의 크기와 가구 배치를 자동으로 인식해 최적화된 사운드를 만들어주는 기능입니다. 공간의 크기나 소리가 부딪치는 사물의 위치를 고려해서 가장 근사한 소리를 만들어주는 거죠.

이런 AI 4K 업스케일링 기능이 중요하고, 각광받는 이유는 아무리 좋은 하드웨어를 갖춰도 콘텐츠가 따라가지 못하면 무용지물이기 때문입니다. 사운드부터 화질까지 퀄리티가 보장된 최신 영화를 감상할 때는 “크으, 역시 화질은 올레드 TV야”하고 감탄하게 되지만, 고해상도 TV에 플레이할만큼 충분한 화질을 확보하지 못한 콘텐츠를 볼 때는 “이게 왜 이러지?”하고 불만족스러운 경험이 있었을테니까요. 최근에는 각종 OTT 서비스를 비롯해서 다양한 플랫폼에서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콘텐츠를 감상하는 경우가 많아진 만큼, 우리가 소비하는 콘텐츠의 화질이나 음질의 편차가 널을 뛰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런 것들을 알파 11 AI 프로세서의 성능으로 일정 수준 이상 업스케일링해서 감상할 수 있다면, 좋은 TV를 쓰는 보람이 있겠죠.

딥러닝 알고리즘 덕분에 SD~FHD급 영상도 4K 화질로 표현해주는데요.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픽셀 단위로 해상도를 업스케일링할 뿐만 아니라 그 과정에서 노이즈까지 감소시키기 때문에 이질감 없이 자연스러운 화면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해상도만 올라가는 게 아니라 컬러 표현력도 더 생생해집니다. 

AI 객체 인식 기능은 화면에서 주목도가 높은 얼굴, 신체, 사물 등을 감지해서 배경 대비 화질을 강화해 더 입체적인 영상미를 연출해줍니다. 기술력 자체도 대단하지만, AI가 프레임 안의 내용을 시시각각 능동적으로 판단하고 배경을 제외하고 주목도가 높은 영역만 화질을 개선해준다는 게 놀랍습니다. 

저는 TV를 볼 때 컬러 표현력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애초에 표현할 수 있는 컬러 볼륨이 커야 화면 속 풍경을 더 정확하고 생생하게 표현할 수 있으니까요. 이 제품은 100% 컬러 볼륨으로 100%의 색 정확도를 보여줍니다. 화면 속에 있는 그림이 왜곡되지 않고 눈앞에 있는 듯한 자연 그대로의 색감을 즐길 수 있다는 뜻입니다. 

원래 올레드 TV를 리뷰할 때는 우주 영화를 보는 게 국룰입니다. 진정한 블랙을 표현해주는 무한대의 명암비가 올레드 TV의 가장 큰 매력이니까요. 새까만 우주가 가득한 화면을 감상하고 있는데, 뭔가 우주가 더 가깝게 보이는 듯한 선명함이 느껴집니다. 나중에 찾아보니 실제로 밝기 향상 알고리즘을 개선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밝기 제어 구조를 적용해서 일반 올레드 대비 최대 150% 향상된 밝기를 구현했다고 합니다. 이 쨍한 선명함은 어떤 콘텐츠든 보는 재미를 더해줍니다. 

LG 스마트 TV 최초로 최대 5년간, 총 4회의 무료 webOS 버전 업그레이드를 지원한다는 반가운 소식입니다. LG전자가 지속적으로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에 대해 좋은 행보를 보이고 있는 모습입니다. TV도 스마트폰처럼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면서 다양한 신규 기능을 경험할 수 있는 거죠. 

webOS는 정말 잘 만든 운영체제입니다. 처음 사용하는 사람이라도 금방 적응할 수 있을 만큼 직관적이면서도, 정밀한 개인화 기능까지 제공합니다. webOS 24에서는 내 목소리를 인식해 계정에 자동으로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영상부터 음악, 게임, 앱까지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한눈에 보여주기 때문에 보고 싶은 콘텐츠를 찾아 헤맬 필요 없이 차별화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또, 선호하는 이미지를 미리 선택해두면 8,500만 개의 설정 중 내 취향에 가장 적합한 색감과 명암비, 선명도, 채도 등을 저장해서 나에게 맞는 화면으로 바꿔주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저는 딱 눈에 들어온 이미지를 바로 바로 선택했더니 ‘선명하면서 시원한 느낌의 화질’을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 결과가 나왔습니다. 변경 후의 화면 톤이 제 눈에는 더 선명하고 편안하기 느껴지니, 훌륭한 개인 맞춤인 셈입니다.

제가 WebOS를 좋아하는 이유 중에 하나가 바로 편리한 연결성입니다. 에어플레이와 크롬캐스트를 모두 지원하기 때문에 사용 중인 스마트 기기의 OS 종류와 상관 없이 손쉽게 화면을 미러링할 수 있습니다. 

슬림하고 우아한 디자인은 말할 것도 없겠죠. 어떤 공간에 두어도 멋스러운 디자인입니다. 

TV 앞에서 유튜브도 보고, 넷플릭스도 보고, 내가 출연한 영상도 보고, 그림도 감상하고. 모든 시간이 즐겁고 럭셔리했습니다. 11년 연속 세계 판매 1위를 기록한 LG 올레드 TV의 가장 빛나는 순간은 지금인 것 같습니다. 혹시 여러분도 이 제품에 관심을 갖고 구매하게 되신다면, 오늘 리뷰에서 설명해드린 부분을 꼭 눈여겨 보시길. AI가 접목된 올레드에서 전과는 전혀 다른 경험을 할 수 있을테니까요.  

*이 글은 LG 전자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About Author
하경화

에디터H. 10년차 테크 리뷰어. 시간이 나면 돈을 쓰거나 글을 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