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나는 커피를 마시고, 글을 쓰는 심재범이다. 최근 들어 가정용 머신으로 에스프레소, 롱블랙, 카푸치노, 플랫 화이트와 같은 커피를 즐기는 홈바리스타들이 많아졌다. 오늘은 가정용 에스프레소 머신을 고민하는 독자들을 위해 신중에 신중을 기해 최고의 머신들을 엄선했다.
[1]
라마르조코 리네아 미크라
이탈리아 피렌체에서 생산하는 라마르조코는 시네소, 슬레이어, 키스반더웨스턴과 함께 스페셜티 커피 산업의 4대 천왕으로 손꼽히는 에스프레소 머신이다. 라마르조코의 상업용 머신 라인업에는 고성능 스트라다, 디자인이 유려한 GB5, 직선적인 리네아 모델이 있는데 그중 가장 인기 있는 리네아 라인을 가정용 모델로 개조한 ‘리네아 미크라’를 한국 시장부터 순차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커피 산업에서도 K-열풍이 만만치 않다.
라마르조코 미크라의 첫인상은 부담스럽지 않고 깔끔하다. 엄청난 스펙을 가졌으면서도 크기는 가정용 머신으로 적절하다. 독자적인 로터리 펌프 엔진 덕분에 에스프레소 추출 압력이 일정하고 섬세하며, 듀얼 보일러로 에스프레소 추출과 우유 스팀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다. 굳이 따지자면, 페라리급 엔진과 같이, 현존 가정용 머신 중 최고의 스펙이다.
리네아 미크라 머신 테스트를 위해 라마르조코 코리아 본사를 방문해 마그마 커피의 콜롬비아 싱글 오리진 커피를 테스트했다. 고성능 상업 머신과 같은 박력이 느껴지면서, 진득한 크레마와 쫀득한 질감, 청사과와 같은 콜롬비아 싱글 오리진 커피의 뉘앙스가 매우 인상적이었다.
이외에도, 5분 내외의 예열 시간, 싱글, 더블, 누드방식 까지 가능한 탈착식 3in1 방식의 포터 필터, 부상 방지를 위한 쿨터치 스팀완드, 7가지 색상선택까지. 머신의 디테일이 깨알지다. 개인적으로는 로터리 펌프 엔진의 안정적인 압력이 인상적이었고, 결정적으로 예쁘다. 종합하면, 추출에서 디테일까지 현존 최고의 가정용 머신이지만, 최소 200만 원대의 그라인더를 구비해야하고 머신 가격이 500만 원대라는 것이 유일하지만 큰 단점이다.
- 디자인 5점, 기능 5점, 편의성 3점, 가격 3점
[2]
드롱기 마그니피카
유라와 함께 가정용 자동 에스프레소 머신의 탑티어인 드롱기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자동 에스프레소 머신 제조업체이다. 드롱기 역시 고성능, 중급, 일반형 모델이 있는데, 홈바리스타를 위한 추천 머신은 일반형 마그니피카 모델이다. 가격은 평균 80-90만 원대. 카페라테 기능을 제외하면 50만 원대까지 가격이 내려간다.
드롱기 마그니피카의 외모는 평범하다. 플라스틱 소재가 다소 아쉽지만, 포터 필터와 그라인더, 커피를 담는 부분이 별도로 없어서 시각적으로 편안하다. 그라인더는 원뿔형 구조의 코니컬 그라인더로 분쇄도를 13단계로 조절할 수 있고 커피를 자동으로 분쇄해준다. 추출구가 복합적인 드롱기 제품은 추출구의 물 세척이 가능하다.
드롱기에서 콜롬비아 싱글 오리진 원두로 에스프레소, 카페라테, 롱블랙을 시음했다. 에스프레소는 농도가 높지 않아 편안하게 마시기에 좋았고, 롱블랙 기능은 질감이 좋다는 의견과 애프터가 클린하지 않다는 의견으로 나뉘었다. 드롱기 자동 머신의 가장 큰 장점은 풍성한 우유 거품의 카페라테를 자동으로 추출하는 기능이다. 적외선 센서를 통한 카페 크레마 라떼는 비주얼뿐만 아니라 커피 맛까지 좋았다. 섬세한 스페셜티 커피의 특성을 살리기에는 아쉬웠지만, 다양한 메모리 기능과 밀크 커피까지 편리한 기능을 제공한다.
- 디자인 3점, 기능 3점, 편의성 5점, 가격 5점
[3]
브레빌 878
스페셜티 커피 강국 오스트레일리아에서 시작한 브레빌의 에스프레소 머신은 전 세계 홈바리스타들이 가장 사랑하는 가정용 수동 머신이다. 브레빌 에스프레소 머신 라인업은 고급형 980(오라클), 머신과 그라인더가 별개인 다이나믹 듀오 머신과 그라인더가 결합된 최초의 수동머신 870, 878 모델이다. 라마르조코가 상업 머신에서 시작했다면, 가정용 머신으로 시작한 브레빌은 홈바리스타 친화적인 모델이 많다.
브레빌의 추천 머신은 2022년 출시 후 전 세계적으로 인기가 많은 878 모델이다. 브레빌 878 모델은 그라인더와 머신이 일체형인 870의 장점을 가지고 있으면서, 5초 미만의 파격적인 대기 시간이 최고의 장점이다. 분쇄에 필요한 시간을 고려하면 전원을 올리는 동시에 커피 추출이 가능하다. 지구상에 존재하는 에스프레소 머신 중에서 가장 빠르다.
브레빌 878의 외관은 메탈 소재로, 묵직하면서 견고하고 단단하다. 878에서 사용하는 54밀리 포터 필터는 이탈리아 스타일의 진득한 에스프레소와 노르딕 라이트 로스팅 에스프레소까지 추출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878은 핸드드립 커피의 뜸 들이기와 비슷한 기능인 프리 인퓨전과 전자식 제어 첨단 기능의 PID 온도 조절이 가능하다. 용어가 조금 복잡하지만, 가정용 머신에서 구현하기 힘든 첨단 기능 덕분에 커피의 추출 결과가 만족스럽다.
브레빌 878 머신으로 테라로사 커피의 브라질 싱글 오리진 커피를 테스트했는데, 복합적인 풍미를 섬세하게 추출했다. 100만 원 초반 가격대에 견고한 디자인, 애프터 서비스, 섬세한 추출과 편의성이라는 점에서 동급 수동 머신 중 강력하게 추천한다.
- 디자인 4점, 기능 4점, 편의성 4점, 가격 5점
[4]
모닝 캡슐 머신
라마르조코, 드롱기, 브레빌과 같이 분야별 인기 머신을 살펴보았다면, 가정에서 편리하게 즐길 수 있는 캡슐 커피 머신으로 모닝 캡슐 머신을 강력하게 추천한다. 1976년 네스프레소에서 시작한 가정용 캡슐 커피가 2012년 특허 만료된 이후부터 다양한 스페셜티 커피 업체들이 캡슐 커피를 생산하기 시작했다.
2022년부터 한국에 소개된 모닝 캡슐 머신은 온도 조절, 압력 조절, 정교한 추출 세팅으로 현존하는 유일한 스페셜티 커피 캡슐 전문 머신이다. 모닝 캡슐 머신은 세계적인 에이프릴 커피를 포함해 한국의 커피 리브레, 나무 사이로, 엘카페, 프릳츠, 빈브라더스, 최근에는 리사르커피와의 협업을 통해 온도, 압력, 추출 시간과 같은 업체들의 커피 추출 레시피를 제공하고 있다.
모닝의 핵심적인 기능은 정확한 온도 조절, 압력 조절, 마지막으로 정확한 저울을 통한 실시간 반영이다. 이런 기능을 통해 스페셜티 커피 추출에 필요한 온도 조절을 정확하게 제공하고, 9기압을 기반으로 3구간으로 나눠서 다양한 압력으로 변화 가능하며, 저울을 통해 섬세하게 제어함으로 스페셜티 커피 캡슐의 특징을 정확하게 구현하고 있다. 모닝 캡슐 머신은 전자제어를 통한 섬세한 세팅 능력으로 스페셜티 커피 산업 최고의 스펙을 캡슐 머신에서 구현하고 있다. 마치 1인 비행기에 에어버스 380기종의 최첨단 기능이 포함된 느낌이랄까? 비슷한 기능을 구현하는 상업 머신이 수천만 원을 호가하는 것에 비하면 70만 원대의 가격이 그렇게 부담스럽지 않다. 자타가 공인하는 최고의 캡슐 머신이다.
- 디자인 4점, 기능 5점, 편의성 5점, 가격 4점
하루 1잔의 커피를 카페에서 마신다고 생각했을 때, 대부분의(?) 커피 머신이 커피 구입 가격(5,000원 x 365 = 180만 원 내외)을 일 년 안에 보충할 수 있다. 집에서 누리는 작은 행복을 생각해 보면 왠지 지름신이 멀게 느껴지지 않는다. 여러분들의 아름다운 커피 생활을 응원한다.
About Author
심재범
커피 칼럼니스트. '카페마실', '동경커피', '교토커피'를 썼습니다. 생업은 직장인입니다. 싸모님을 제일 싸랑하고 다음으로 커피를 좋아합니다. 아 참, 딸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