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수집가를 위한 머그컵 9

다 똑같은 머그컵이 아닙니다
다 똑같은 머그컵이 아닙니다

2022. 09. 26

안녕, 에디터B다. 굿즈 시장의 최전선에 컵이 있는 이유는 실용성 때문일 것이다. 커피나 차를 마시지 않는 사람은 드물 것이고, 하다못해 물만 따라 마셔도 온전히 그 기능을 다 할 수 있으니까.

하지만 실용성 너머에 또 다른 이유가 있다. 컵은 테이블 위에 놓여 무언가를 상기시키기는 역할을 한다. 컵을 준 사람을 떠오르게 하고, 여행지에서 산 컵은 좋았던 순간을 잊지 않게 만든다. 몰개성적인 사무실 책상도 컵 하나로 나를 드러낼 수 있다. 내가 하고 싶은 말, 나의 가치관을 머그컵으로 표현할 수 있다. 오늘은 9가지 컵을 소개하려고 한다. 대부분 온라인으로 구매할 수 있지만, 현장 구매만 가능한 제품이 두 개 포함되어있다. 그럼 시작한다.


[1]
“경주에 가면 생각날 거야”
No Words Mug

1400_1400_nowords

카페 노워즈는 경주에 있다. 경주에서 노워즈가 유명한 이유는 분위기 좋은 인테리어와 맛있는 커피 때문이지만, 컵이 예쁘다는 것도 작게나마 영향은 주지 않았을까 싶다. 노워즈는 많은 이들의 성원에도 불구하고 온라인으로는 절대 머그컵을 판매하지 않는다. 유일한 방법은 현장 방문하는 것뿐. 아이러니하게도 구매 방식에 제한이 있기 때문에 더 갖고 싶다(심지어 현장 구매도 1인당 최대 3개 구매 제한이 있다). 언젠가 경주에 간다면 불국사 그립톡, 다보탑 키링을 사듯 노워즈 머그컵을 기념품으로 사고 싶다. 컵을 볼 때마다 경주의 시간이 떠오르겠지.

노워즈 no words


[2]
“똑같은 순간은 없으니까”
패브릭포터리 – Helen Line Ring Cup

1400_1400_pabric

패브릭포터리를 단순히 디자인이 예쁜 컵이라고만 생각하면 곤란하다. 패브릭포터리는 1970년대 탄생했다가 80년대에 폐업한 시애틀의 리빙 브랜드다. 그 브랜드를 현재 패브릭포터리의 디렉터 이규원이 부활시켰다. 패브릭포터리의 디자이너 짐 맥브라이드의 유가족을 만나 정식으로 권리를 넘겨받는 등 끈질긴 노력으로 브랜드를 되살렸다. 시간, 노력, 애정, 끈기의 산물이다. 그래서 패브릭포터리의 컵을 소유한다는 건 컵이 만들어지기 전까지 쏟아부은 시간을 존중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패브릭포터리하면 동그란 구멍의 두꺼운 손잡이가 달린 컵이 유명한데, 지금 소개하는 건 유약이 흘러내리는 헬렌 라인이다. 추상 표현주의 예술가 헬렌 프랑켄탈러의 스테인 페인팅 기법을 표현해 만든 제품이다. 스테인 페인팅은 붓에 물감을 묻혀 그리는 게 아니라 물감을 캔버스 위에 직접 부어버리는 방식이기 때문에 똑같은 그림을 만들어내는 건 불가능에 가깝다. 패브릭포터리의 헬렌 라인 역시 마찬가지다. 가격은 6만 9,000원.


[3]
“조금씩 마음을 빼앗기는 매력”
림인시스 – Deep Sea peace dented cup

1400_1400_cup_

림인시스는 두 자매가 직접 디자인부터 판매까지 하는 세라믹 식기 브랜드다. 플레이트, 보울, 컵 등 다양한 형태의 세라믹 식기를 판매한다. 디자인이 범상치 않다. 어떤 브랜드의 제품을 닮았다는 생각이 들지 않는다. 곰을 그려놓은 컵이 있는데, 그것도 마냥 귀엽지 않다. 귀엽다기보다는 어두운 느낌마저 든다. 림인시스에 대한 인상을 한 가지 단어로만 표현한다면 ‘빈티지’인데, 과거의 제품을 흉내 낸 빈티지처럼은 보이지 않는다. 그래서 매력적이다. 솔직히 말하면 림인시스를 처음 봤을 땐 ‘이게 예쁜가?’ 했는데, 보면 볼수록 마음을 조금씩 빼앗기게 된다. Deep Sea 라인의 peace dent cup은 일렁이는 파도 일러스트와 구겨진 듯한 쉐입이 흥미로운 통일성을 준다. 가격은 3만 5,000원.


[4]
“작은 성공에서 출발하기”
문장수집가 Mug

1400_1400_moonjang

문장수집가 머그는 콘텐츠 레이블 ‘아틀리에 드 에디토’에서 만든 머그다. 먼저 출간한 <문장수집가 NO.2 SMALL SUCCESS>에 적힌 데일 카네기의 문장을 발췌해서 새겼다. 매일 비슷한 일을 반복하며 공허함과 불안함을 느끼는 건 그 사람의 잘못이 아니다. 나는 불안과 행복, 공허와 만족을 끊임없이 반복하며 나아가도록 설계된 존재가 인간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작은 성공과 작은 성취감을 적당한 빈도로 느끼는 게 중요하다. 적당한 성취감을 반드시 업무에서 느끼지 않아도 괜찮다. 20분 일찍 일어나서 동네 산책하기, 운동하기 같은 목표를 세우고 성취하는 것도 삶에 큰 동력이 된다.  ‘START WITH A SMALL SUCCESS’라는 문장을 테이블에 올려두면 왠지 오늘부터 그래야 할 것 같다. 가격은 9,500원.


[5]
“니스 근처에도 가 본 적  없지만”
오노프맨션 – Nice holiday

Processed with VSCO with a3 preset

보자마자 예쁘다는 말이 나올 법한 머그다. 오노프맨션의 NICE HOLIDAY는 프랑스 남부의 해안 도시 니스의 여름날에서 영감을 받아 만든 머그다(NICE는 나이스가 아니라 니스). 나는 프랑스 남부는커녕 프랑스에도 얼씬거려 본 적이 없다. 하지만 ‘프랑스 남부’라는 말을 들으면 ‘그곳은 지상낙원’이라는 문장이 자동 완성된다. 따사로운 햇살, 반짝이는 윤슬, 에메랄드 빛깔의 바다, 발가락 사이로 흐르듯 부서지는 고운 모래 그리고 화이트 와인(캬아). 언젠가 가고 싶은 여행지를 닮은 머그를 노트북 옆에 두는 것만으로도 든든해질 것 같다. 100일 휴가를 기다리는 신병의 마음이 그러하지 않을까. 가격은 2만 3,000원.


[6]
“내가 원하는 걸 할 거야”
이그젝틀리 왓 아이 원트

1400_1400_ex

짜파게티와 너구리, 삼겹살과 목살, 불족발과 오향족발. 인생은 선택의 연속이다. 연속된 선택 속에서 스트레스를 가장 적게 받는 방법은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 정확히 아는 것이다. 정확히 알고, 그것을 말하고, 의견을 조율하는 정반합의 과정 속에서 최선의 선택을 하게 된다. 디자인 스튜디오 ‘이그젝틀리 왓 아이 원트’는 화병, 스몰 컵, 고블렛잔 등을 판매하는 브랜드다. 제품은 하나같이 컬러가 화려하다. 그중 스몰컵은 두 가지 컬러의 물감이 섞여 있는 듯한 디자인이다. 이건 혹시 정반합의 과정을 디자인으로 표현한 것일까(그럴 리가). 브랜드의 이름처럼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 알고 싶을 때, 그런 사람이 되고 싶을 때 구매해보자. 가격은 4만 원.


[7]
“평생 쓸 건데요?”
아우릇 
유리롱머그컵

1400_1400_au 4.01.36

예를 들어, 직원이 500명인 회사에 다니고 있다고 상상해보자. 그 회사에는 유기로 만든 컵을 물컵으로 쓰고 있는 직원은 한 명도 없을 것이다. 직원이 1,000명이라면 어떨까? 마찬가지로 유기 컵을 쓰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아우릇 유기롱머그컵을 쓴다는 건 조직에서 유일무이한 사람이 된다는 뜻이고, “기획팀의 김 대리는 유기 컵으로 물을 마신대요.” “그 사람 참 희한한 사람이네.”라는 대화에서 주인공으로 등장할 수 있다는 뜻이다. 유기는 구리 78: 주석 22를 합금해서 만들어진다. 유리와 달리 깨지지 않기 때문에 세대를 거쳐 쓸 수 있고, 쓰면 쓸수록 빛깔이 고아진다. 어디선가 ‘그렇게 좋으면 당신부터 써’라는 소리가 들리는 것 같다. 나는 이미 유기 냉면 그릇을 사서 쓰고 있다. 다른 식기는 천천히 구매할 예정이다. 가격은 15만 원.


[8]
“작품이라 부를게요”
허명욱 옻칠 동컵

1400_1400_heo

작가 허명욱은 옻으로 작업하는 사람이다. 과거에는 광고 사진을 찍었고, 금속 공예에 빠졌다가 현재는 옻칠로 그림을 그린다. 그에 대한 많은 설명이 생락되겠지만 ‘한국을 대표하는 옻칠 작가’라고 설명해도 틀린 말은 아닐 거다. 지금 소개하는 옻칠 동컵은 동 위에 옻칠을 수십 번 반복해 만든 작품이다. 옻으로 표현한 컬러는 쨍하지 않고 점잖게 멋을 부린 느낌이다. 19만 8,000원으로 가격이 비싼 만큼 우선 오프라인으로 구경해보는 걸 권한다. 허명욱이 운영하는 카페 ‘한남작업실’에서 옻칠 동컵에 커피를 담아 제공한다. 동컵 외에 다른 작품도 구경해볼 수 있다.


[9]
“헌사하는 마음으로”
P.E.I coffee

1600_291878113_580747600118168_1937902648992443096_n

P.E.I 커피는 양양에 있다. 패브릭포터리만큼 독특한 디자인이라거나 허명욱 작가의 컵처럼 옻칠을 하지 않은 평범한 컵이다. 하지만 이 카페의 컨셉을 보니 부러운 마음에 소개를 안 할 수가 없었다. 머그컵에 그려진 사람은 소설 <빨간 머리 앤>의 작가 루시 모드 몽고메리이며, P.E.I는 몽고메리 작가의 고향 프린스 에드워드 아일랜드의 줄임말이다. 자신이 좋아하는 작가에게 헌사하는 마음으로 3층짜리 카페를 짓고 관련 소품으로 인테리어를 하고, 8미터 높이의 벽에 작가를 그려 넣었다. 덕질의 끝이다. 어찌 부럽지 않을 수가 있을까. 참고로 컵은 현장 구매만 가능하고, P.E.I 머그컵 외에 영국과 독일에서 직수입한 빈티지 찻잔 세트도 판매한다.

  • 강원 양양군 강현면 동해대로 3539 P.E.I coffee
  • 매일 10:00-20:00
  • @p.e.i_coffee
About Author
김석준

에디터B. 기계식 키보드와 전통주를 사랑하며, 쓸데없는 물건을 좋아한다는 오해를 자주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