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터치만으로 컬러와 분위기를 바꾸는 냉장고

안녕하세요, 에디터H입니다. 사람이 가진 것 중 ‘상상력’만큼 위대한 능력이 있을까요? 얼마 전에 “LG전자에서 냉장고의 패러다임을 바꿀 만한 어마어마한 물건이 나온다”는...
안녕하세요, 에디터H입니다. 사람이 가진 것 중 ‘상상력’만큼 위대한 능력이 있을까요? 얼마 전에…

2022. 10. 05

안녕하세요, 에디터H입니다. 사람이 가진 것 중 ‘상상력’만큼 위대한 능력이 있을까요? 얼마 전에 “LG전자에서 냉장고의 패러다임을 바꿀 만한 어마어마한 물건이 나온다”는 소문을 들었습니다. 솔직히 말하자면, 하루가 멀다하고 세상 온갖 신제품을 접하는 저로서는 심드렁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냉장고가 어마어마해봤자 얼마나 다르겠어요? 직접 김장을 해주는 냉장고가 나오는 게 아니라면 놀라지 않을 자신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독일에서 열린 IFA 2022에서 ‘이 냉장고’가 공개되자마자 저는 정말 모니터 앞에서 입을 떠억 벌렸습니다.

LG_PLACE LG_POP

가전의 패러다임을 바꿨다는 말에는 조금의 과장도 없었습니다. 그래요. 제 상상력이 부족했던 거죠. 그리고 이 제품을 개발한 사람들의 상상력은 제가 가진 것보다 훨씬 컬러풀하고 다채로웠던 것이 분명합니다. 오늘의 주인공은 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무드업(MoodUP) 냉장고입니다. 어떤 제품이길래 이렇게 호들갑을 떠냐구요?

LG knock14

여기 한 여자가 있습니다. 집에 혼자 있으려니 무료하고, 여행이라도 훌쩍 떠나고 싶은 마음이죠. 그리스 산토리니 분위기라도 내고 싶습니다. 그럴 때 스마트폰을 들어 ‘톡’ 터치하는 거죠.

LG knock17

순식간에 그린 톤이었던 냉장고 컬러가 산토리니 테마 컬러로 바뀝니다. 덩달아 집안 무드도 바뀌죠. 감성적인 분위기에서 시원한 바람이 부는 바닷가 마을처럼요. 

LG knock6 LG knock7

이전까지도 냉장고 컬러를 교체할 수 있는 방법은 있었습니다. 패널을 교체하면 되죠. 하지만 하루에도 열두 번씩 바꿀 수는 없는 노릇이죠. 친구들과 홈파티가 있어서 핫핑크 색 조명을 켜거나, 새로 산 액자 컬러에 맞춰서 노란 개나리색으로 바꾼다는 건 말도 안 되는 소리였습니다. 

LG knock27 LG knock28

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무드업은 전면에 LED 조명을 탑재했습니다. 그래서 도어 패널을 교체하지 않아도 ThinQ 앱에서 터치만으로 원하는 색을 선택하여 패널 컬러를 바꿀 수 있습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스마트폰 앱과 연동해 색깔을 바꾸며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 전구’를 생각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LED 조명 위로 빛을 패널 전체로 확산시키는 역할의 도광판이 들어가기 때문에, 패널 전체에 색깔이 고르게 색칠된 것처럼 균일하게 보이는 원리입니다. 재밌는 아이디어죠? 

심지어 제일 바깥쪽에는 일반적인 글라스 소재의 도어 패널이 장착되어 있기 때문에 이 무드업 기능을 끄더라도 패널 컬러와 스톤 패턴이 가진 그 자체의 고급스러움을 즐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도어 패널 역시 오브제컬렉션 컬러 중에서 선택할 수 있구요. 

ThinQ 앱에서 김치냉장고까지 함께 연동하면 냉장고와 김치냉장고 컬러 변경이 한꺼번에 가능해 집안 분위기를 원하는대로 바꿀 있습니. 

LG knock39

사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ThinQ 앱에 들어가 ‘테마 큐레이션’이나 ‘마이 컬렉션’에서 원하는 테마나 컬러를 터치하기만 하면 됩니다. 그럼 바로 바뀐 컬러를 감상할 수 있고,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곧장 다른 컬러를 골라도 되죠. 

미국 팬톤컬러연구소와 협업해 만든 오브제컬렉션 컬러를 포함해 도어 상칸 22종, 하칸 19종의 색상 중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컬러를 변경할 수 있는 도어가 4개인 상냉장 하냉동 냉장고의 경우에는 대략 17만 개가 넘는 색상 조합이 가능합니다. 꼭 아이스크림 고르는 것 같죠. 

LG knock18

매번 컬러 매치를 고민하는 게 어려운 사람은 테마별 컬러를 고를 수도 있습니다. ‘봄봄봄’을 선택하면 새순의 노란 컬러와 부른 잎을 테마로 한 컬러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여름, 가을, 겨울에 어울리는 컬러도 테마별로 따로 있구요. 

LG knock32

알래스카, 파리, 산토리니, 와이키키 같은 도시의 무드를 담은 컬러 매치도 재미있습니다. 도어 상칸에 썬셋 블루, 하칸에 썬셋 레드를 매치한 ‘파리의 노을’ 테마가 근사하더라구요. 사실 이런 냉장고가 아니라면 아무리 예쁜 컬러라도 선택하기 힘든 과감한 조합이죠. “오랫동안 사용해야 하는 냉장고인데 너무 튀는 색을 고르면 질리지 않을까?” 이런 고민을 할 필요가 없다는 사실이 반갑습니다. 컬러를 바꿀 때마다 폐기되는 패널이 없기 때문에 환경에 대한 부담도 덜 수 있구요. 

LG knock42

심지어 자체 블루투스 스피커를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무드업 냉장고 자체에 있는 69개 음원은 물론, 스마트 기기와 연결해 좋아하는 음악을 무드업 컬러와 함께 즐길 수 있습니다. 크리스마스 테마를 선택하면 클래식한 ‘레드&그린’ 조합과 함께 시즌에 어울리는 벨소리가 흘러나오는 거죠. 음악에 맞춰 움직이거나 춤을 추듯 깜빡이는 ‘뮤직 플로우’와 ‘뮤직 바운스’ 기능도 지원합니다. 혼자서 조용히 책을 읽을 때는 재즈를 틀어놓고 ‘뮤직 플로우’를 선택한다면 도어 컬러가 파도 흐르듯 옆으로 움직이며 몽환적인 집안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LG knock9

친구들을 불러 홈파티를 할 때는 음악 출력에 따라 도어 컬러가 역동적으로 깜빡이면서 비트와 리듬을 시각적으로 표현해주는 ‘뮤직 바운스’가 좋겠네요. 집에서 클럽 분위기를 낼 수 있으니, 요즘처럼 사람 붐비는 곳이 조심스러울 때 쉽게 힐링할 수 있지 않을까요. 

상상하다 보니 정말 즐겁네요. 냉장고 하나를 바꿨을 뿐인데 일상에서 이렇게 재밌는 일들이 많이 생길 수 있다니! 

LG knock41

제가 좋아하는 ‘무드’ 기능을 중심으로 설명드렸지만, LED 조명을 활용한 실용적인 기능들도 많습니다. 냉장고가 오랫동안 열려있을 때는 알림음과 함께 열린 도어 컬러가 깜빡이며 알려주기 때문에 직관적인 확인이 가능합니다. 한밤중에 불 꺼진 거실에 나가 냉장고를 사용할 때, 정면에서 약 60cm 이내로 다가가면 하단 도어 불이 켜지기 때문에 따로 조명을 켤 필요 없이 냉장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냉장고에 다가가면 전체 도어 컬러가 깜빡이며 나에게 반응하고 반겨주는 ‘웰컴 알람’ 기능도 있구요.

음성 인식 기능을 통해 ‘냉장고 도어 오픈’, ‘온도 설정’, ‘컬러 모드 설정’, ‘뮤직컬렉션 설정’ 등 다양한 조작이 가능하다는 점도 편리합니다.

LG knock52

게다가 구입 후에도 새로운 기능을 계속 업그레이드 해주는 UP가전이기 때문에, 아마 도어 컬러나 테마, 음원 등의 신규 기능이 계속 업데이트되리라 기대합니다. 향후에는 다양한 브랜드나 아티스트와의 콜라보레이션 테마도 선보일 예정이라고 하네요. 

LG knock11 LG knock12

수많은 프리미엄 냉장고를 봤지만, 이렇게 디자인과 컬러에 대한 고정관념을 깬 제품은 처음이었습니다. 냉장고는 굉장히 부피가 큰 가전제품입니다. 집안에서 차지하는 부피가 넓다는 건 그만큼 인테리어에 많은 영향을 준다는 뜻이기도 하죠. 내 기분이나 스타일에 따라서, 우리집에서 가장 커다란 가전제품인 냉장고의 컬러를 앱터치만으로 바로 바꿀 수 있다는 상상력. 그리고 그게 현실이 된 제품. 너무 즐겁지 않나요? 아마 이걸 사용하게 될 사람들의 감정이나 취향까지 생각해본 결과겠죠. 2022년에 저를 가장 놀라게 했던 제품, 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무드업 냉장고에 대한 글이었습니다. 여러분에 공간에도 무드업이 생기기를 바라면서! 

*이 글은 LG전자로부터 소정의 제작비를 받아 제작됐습니다.

-실사용 환경(사용 시간, 주위온도 등)에 따라 에너지 소비전력량 상승할 수 있습니다. 상세 내용은 홈페이지나, 사용설명서를 참고하세요.
– 컬러모드 기능(무드업)은 사전에 LG ThinQ 앱 내에 가전제품 등록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가정 내 무선인터넷 환경이 필요합니다. 위 기능 사용을 위해서는 스마트폰의 Google Play 스토어 또는 Apple App 스토어에서 ‘LG ThinQ’ 앱을 설치하여 Wi-Fi에 연결해야 합니다. 자세한 사용 방법은 애플리케이션의 도움말을 참고해 주세요. 초기 냉장고와 LG ThinQ 앱을 연결 시 동일한 Wi-Fi 환경 안에 있어야 하며, 이후 냉장고는 항상 등록된 Wi-Fi 환경 안에서 동작되어야 합니다. 외부에서 원격제어 사용 시, 데이터 사용 환경이 필요합니다. 상세내용은 사용자메뉴얼을 참고해주세요. LG ThinQ 앱은 일부 스마트폰에서는 기능 사용에 제약이 발생하거나 작동하지 않을 수 있으니, 최소 사양을 확인 후 사용하세요. (Android OS 7.0 이상, iOS 12.0 이상)
– LG ThinQ 앱의 실제 기능은 보유 제품, 모델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힐링테마, 테마음악, 뮤직 바운스 및 스마트폰 음악 앱 연동은 블루투스 스피커 연결 후 사용가능하며, 상세 내용은 사용자메뉴얼을 참고해주세요.
– 냉장고 내장음원 또는 블루투스로 외부음원과 연동하여 음악 재생가능하며, 음악을 틀면 음악 바운스에 맞춰서 냉장고 컬러가 바뀝니다.
– 김치냉장고(Z331GNN152)는 블루투스 스피커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힐링테마, 테마음악, 뮤직 바운스 및 스마트폰 음악 앱 연동은 지원하지 않음)
– 힐링사운드는 상냉장 하냉동 모델(M623GNN*92)의 힐링 테마 사용 시에 한함
– 컬러 컬렉션 기능은 ThinQ 앱 설정 후 최대 30분 동안 유지되며, 이후 절전 모드 컬러(상: 룩스 그레이, 하 : 룩스 화이트)로 전환됩니다. 제품 앞 약 60cm 내에서 움직임이 감지되면 근접 센서가 작동하여 다시 설정한 컬러로 변경됩니다.
– 17만개 이상 컬러 조합: M623GNN092 모델기준, 상칸좌22 x 상칸우22 x 하칸좌19 x 하칸우19 = 총174,724개컬러조합가능
– 각 알람별 상세 컬러: 문열림 알람/웰컴 알람_사용자 사전 설정 컬러/야간무드 알람_그릭화이트
해당 기능은 뮤직 컬렉션 ‘파티 모드’ 설정 시 동작하며, 김치냉장고 모델(Z331GNN152)은 상냉장 하냉동 모델(M623GNN*92)과 페어 상태에서만 ‘뮤직 플로우’에 한해 지원됨
About Author
하경화

에디터H. 10년차 테크 리뷰어. 시간이 나면 돈을 쓰거나 글을 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