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T

스페셜티 커피도 캡슐이 있다구요?

안녕, 나는 커피를 마시고 글을 쓰는 심재범이다. 5g 내외의 자그마한 캡슐 하나로 에스프레소, 아메리카노, 카페 라테까지. 캡슐커피 머신의 등장은 홈카페...
안녕, 나는 커피를 마시고 글을 쓰는 심재범이다. 5g 내외의 자그마한 캡슐 하나로…

2022. 09. 16

안녕, 나는 커피를 마시고 글을 쓰는 심재범이다. 5g 내외의 자그마한 캡슐 하나로 에스프레소, 아메리카노, 카페 라테까지. 캡슐커피 머신의 등장은 홈카페 산업에 커다란 충격이었다. 1976년 시작한 캡슐커피는 2000년 전용 머신이 개발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확대되었다. 한국에서 2007년, 네스프레소가 캡슐커피를 시작했고, 특허가 사라진 2011년부터 스타벅스, 던킨과 같은 프랜차이즈 커피들도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작은 캡슐과 간단한 구조의 머신 덕택에 수많은 소비자들이 생겼지만, 전반적으로 평이한 커피 품질이 아쉬운 경우가 많았다. 최근에는 캡슐 제작 기술이 발전하면서 스페셜티커피 업체들도 적극적으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1400_retouched_-61

이번에는 디에디트 독자들을 위해서 커피 전문 유튜버, 스타벅스 앰배서더 출신 바리스타, 현직 큐그레이더를 포함한 25명의 전문가, 일반인 패널들과 함께 세계 최고의 캡슐 머신으로 추출한 한국의 대표적인 스페셜티 커피 캡슐을 시음했다. 결과물이 생각보다 좋아서 깜짝 놀랐다. 한국 최고, 아니 세계 최고의 스페셜티 커피 캡슐을 다음과 같이 소개한다.


[1]
엘카페 클래식 블렌딩

1400_retouched_-28

첫 번째, 추천 커피는 엘카페의 클래식 블렌딩이다. 엘카페는 한국에서 가장 먼저 캡슐 커피를 시작한 스페셜티 커피 회사이다. 한국 커피 최고의 이론가로 정평이 높은 엘카페양사장(유투브 계정명)은 해박한 지식과 현장 경험으로 다양한 커피 캡슐을 선보이고 있다. 엘카페의 캡슐은 클래식 블렌딩과 이탈리안잡 블렌딩이 대표적이다. 이탈리아 에스프레소를 지향하는 이탈리안 잡 블렌딩도 훌륭하지만, 클래식 블렌딩은 풍부하고 입체적인 향미, 우아한 피니시를 자랑하고 있다. 커피의 구성은 고지대 커피의 적절한 산미가 선명한 페루 70%, 달고 고소하고 임팩트 좋은 엘살바도르 30%의 블렌딩이다.

1400_retouched_-47

엘카페의 특징인 고소하면서도 달콤한 단맛과 우아한 피니시가 특징이고, 업체의 설명에 따르면, 버터스카치, 메이플, 슈가케인과 같은 단맛이 주도적이다. 캡슐의 디자인은 엘카페 특유의 선명한 컬러가 인상적이고, 클래식, 개별 캡슐의 색감이 커피 본연의 명확한 개성을 잘 나타내고 있다. 시음단의 평가를 인용하면, 꿀과 같고, 진한 초콜릿, 건과일, 처음에 기분 좋은 산미가 느껴짐, 바밤바 아이스크림이 연상되는 달콤한 뒷맛, 건강한 산미와 균형 잡힌 밸런스, 우아하고 깔끔하다와 같은 평가가 주도적이다. 구매 링크는 [여기].


[2]
나무사이로 스트로베리

1400_retouched_-30

엘카페, 리브레와 함께 한국 스페셜티 커피 산업을 개척한 나무사이로는 두 가지 종류의 캡슐을 선보였다. 첫 번째 커피는 에티오피아 싱글오리진 캡슐. 에티오피아의 우아한 장미향이 향긋하고 아름다운 향미가 인상적이었다.

두 번째 커피는 스트로베리 캡슐. 생두를 가공하면서 딸기를 첨가하여 커피의 향미와 함께 복합적이고 입체적인 딸기향이 자연스럽게 가향된 커피이다. 과거의 헤이즐넛 커피와 같은 탈향 및 인조가향과 달리 커피본연의 향미와 자연 가향으로 추가된 커피의 향미가 복합적이고 입체적이다. 특히 기본 커피의 개성이 강렬해서 캡슐 제품으로 본연의 향미가 발현될지 궁금했는데, 결과물은 기대 이상이었다.

1400_retouched_-68

이번 시음회 패널들이 반응이 뜨거웠다. 특히 딸기향을 베이스로 다양한 과일과 꽃향이 어울리는 경험은 엄청난 충격이었다. 이외에도 향미 폭탄과 같은 임팩트에도 불구하고 우아한 단맛과 후미까지. 스페셜티 커피의 복합적인 향미를 캡슐커피에서 구현했다는 점에서 올해 가장 충격적인 커피 캡슐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일반 캡슐 대비 비싼 가격이지만, 특별한 프로세싱의 캡슐 커피를 꼭 마셔보기를 추천한다. 구매 링크는 [여기].


[3]
커피리브레 노서프라이즈

1400_retouched_-15

세 번째 추천 캡슐은 자타가 공인하는 한국 최고의 스페셜티 커피 업체 커피리브레의 노서프라이즈 커피 캡슐이다. 커피리브레의 라인업은 시즌에 따라 바뀌는 최고급 골드문트 라벨, 싱글오리진라벨, 배드블러드, 노서프라이즈와 같은 블렌딩라벨로 이루어져 있다. 커피리브레는 골드문트, 싱글오리진, 노서프라이즈와 같은 모든 라인업을 캡슐을 제작해서 선을 보이고 있는데, 시음단의 원픽은 노서프라이즈 블렌딩이었다.

리브레의 노서프라이즈는 스페셜티 커피의 절제된 향미와 우아한 산미, 매혹적인 질감, 조청과 같은 단맛까지, 커피애호가들이 선호하는 데일리 커피의 개성을 자연스럽게 방출한다. 매장에서 마셨을 때는 싱글오리진, 골드문트 라벨이 더욱 개성이 강했지만, 가정용 커피 캡슐의 경우는 노서프라이즈 블렌딩 캡슐의 안정감이 최고였다. 누구나 좋아하는 균형 잡힌 단맛이 인상적이다. 이외에도 싱글오리진 라벨에서 케냐커피 캡슐은 포도와 같은 선명한 산미와 농익은 단맛과 질감을 아름답게 표현했다. 리브레 커피 캡슐의 특징은 환경을 생각하는 친환경 소재의 포장과 연남동 길고양이를 주제로 하는 드로잉이 매우 매력적이다. 품질뿐만 아니라 윤리적인 스페셜티 커피를 지향하는 커피리브레의 정체성이 자연스럽게 표현되었다. 구매 링크는 [여기].


[4]
프릳츠 커피 잘되어가시나

1400_retouched_-2

펠트 커피와 함께 신진 스페셜티 커피 업체 중에서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는 프릳츠는 4종 캡슐을 소개하는 세트가 가장 인기가 많다. 4종 세트의 구성은 올드독 블렌딩, 잘되어 가시나 블렌딩, 코스타리카 싱글오리진, 디카페인 커피 캡슐로 구성되었다. 프릳츠의 가장 대중적인 라인업은 올드독 블렌딩이다. 강배전 블렌딩을 기준으로 쌉싸름한 감칠맛과 단맛의 밸런스가 좋다. 당일 시음단의 추천은 프릳츠의 잘되어가시나 블렌딩 캡슐이다. 잘되어가시는 서울 시네마와 함께 프릳츠매장의 대표적인 블렌딩으로 중배전 커피의 미디엄 밸런스 블렌딩 커피이다.

일반적으로 중배전 로스팅 블렌딩의 경우에는 캡슐커피로 추출할 경우 수율 (커피 추출 비율)이 적어 밸런스가 깨지는 경우가 많은데, 상당히 근사한 밸런스와 아름다운 향미를 선보였다. 이외에도 싱글오리진과 디카페인 블렌딩도 상당히 인상적이었다. 프릳츠 커피 캡슐의 디자인은 물개를 비롯한 다양한 이미지들과 개성 있는 엠디 상품들이 눈에 띄는데, 프릳츠 캡슐커피의 화려한 디자인이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으로 어필하고 있다. 두 가지 블렌딩과 싱글오리진으로 구성된 프릳츠커피의 캡슐세트는 비주얼도 좋고, 품질도 좋아서, 당일 참가한 패널들사이에도 인기가 높았다. 구매 링크는 [여기].


[5]
502커피 공단향

1400_retouched_-8

구로공단에서 시작해서 강남을 대표하는 매장으로 성장한 502커피는 최근 들어 스페셜티 커피 캡슐 분야에 꾸준하게 투자를 하고 있다. 502커피가 지향하는 커피는 좋은 품질과 단맛과 밸런스. 스페셜티 커피를 본연의 향미뿐만 아니라, 커피의 밸런스를 매우 중요시하고, 좋은 단맛을 섬세하게 표현하고 있다.

502커피의 추천 캡슐은 공단향이다. 구로공단에서 시작한 502커피는 구로공단의 향기의 줄임말 공단향 블렌딩이 502의 대표적인 블렌딩이다. 공단향 블렌딩은 쌉싸름한 감칠맛과 짙고 농후한 질감과 단맛이 조화로워 인기가 많다. 향미를 담당하는 에티오피아, 우아한 콜롬비아, 강력한 임팩트의 케냐 커피의 3종 블렌드 502커피의 공단향 커피 캡슐을 꼭 마셔보기를 추천한다. 대중적이면서 전문가들에게 만족도가 높다. 달콤하고 고소하며, 진득하고 길고 여운 있다.

502커피 캡슐의 디자인은 전반적으로 색감이 도드라지지 않지만, 카카오, 다크초콜릿, 베리류와 같은 이미지를 사용해서 테이스팅 노트를 표현하여 스페셜티 커피를 자주 접하지 않은 초보자도 직관적으로 이해하기가 쉽다. 구매 링크는 [여기].


[6]
모모스커피 부산블렌딩

1400_retouched_-19

한국 바리스타 챔피언 최초 2회 우승, 한국 최초의 세계 챔피언 전주연 바리스타의 모모스 커피는 대표적인 블렌딩 위주로 캡슐을 선보이고 있다. 모모스의 가장 상징적인 블렌딩은 에스쇼콜라이다. 초콜릿과 같은 선명한 질감이 인상적이었다. 당일 패널들의 추천 캡슐은 모모스의 부산 블렌딩이다. 커피 도시 부산을 상징하는 모모스의 부산블렌딩은, 브라질 커피와 소량의 에티오피아 커피로 구성되었다.

모모스의 부산 블렌딩은 가변압과 커피에 따른 온도 조절이 가능한 모닝 에스프레소 머신에서 추출했을 때 어마어마한 임팩트를 선보였다. 당일 패널들의 의견을 종합해보면, 부산 블렌딩의 경우 섬세한 캡슐 머신으로 추출했을 때, 매장의 바리스타가 추출한 커피보다 더 맛있었다는 의견이 있을 정도였다. 밸런스뿐만 아니라, 개성까지 훌륭해서 모든 패널이 깜짝 놀랐다. 모모스 커피의 캡슐은 9개 단위 한 박스로 포장이 되었고, 다른 회사와 달리 정방형의 박스가 눈에 띄었고, 지역의 예술가들가 작업한 디자인은 다양한 예술가와 협업을 하는 리브레와 함께 매우 인상적이었다. 구매 링크는 [여기].


[7]
커피템플 쥬시블렌딩

1400_retouched_-11

한국 최고 바리스타로 김사홍 바리스타의 커피 템플은 클래식 블렌딩과 쥬시 블렌딩이 인기가 높다. 클래식 블렌딩은 스페셜티 커피의 향미와 단맛, 밸런스, 질감까지 모두 만족스럽다. 개인적으로는 커피가 가진 개성과 향미, 산미를 우아하고 아름답게 표현했던 커피 템플의 쥬시블렌딩 커피 캡슐이 상당히 인상적이었다. 커피 캡슐의 경우 앞서 표현한 바와 같이 향미 있는 커피의 농도가 묽어지는 단점이 있는데, 커피템플의 경우, 농도감과 향미와 단맛과 개성까지 모두 만족스러웠다. 이외에도 커피템플의 디카페인 커피 캡슐도 반응이 좋았다. 커피템플의 디카페인은 마운튼워터 방식을 통해 자연주의 방식으로 카페인을 제거하면서, 커피의 우아함을 잘 발현시켰다. 커피템플은 향후에도 파나마 게이샤와 같은 더욱 특별한 스페셜티 커피 캡슐을 선보일 예정이다. 구매 링크는 [여기].

1400_retouched_-60

이상과 같이 한국 최초(엄밀히 말하면, 세계 최초)의 스페셜티 커피 캡슐 시연회는 1시간 만에 패널 신청이 종료될 정도로 인기가 많았다. 스페셜티 커피 캡슐에 대한 수요와 관심이 많다는 것을 방증하는 증거라고 생각한다. 엄선을 거듭한 덕택에 모든 커피들이 훌륭했으며, 시간 부족으로 시음하지 못했던 용산의 헬카페, 경주의 커피플레이스, 성수의 로우키의 커피 캡슐도 매우 훌륭했다. 마지막으로 가변압, 온도조절, 추출 그래프 조절까지 현존 최고의 캡슐머신(모닝캡슐머신) 덕택에 스페셜티 커피 캡슐이 더욱 빛을 발했다. 스페셜티 커피 강대국 대한민국이 어느새 커피 캡슐까지 세계 최고가 되었다.

About Author
심재범

커피 칼럼니스트. '카페마실', '동경커피', '교토커피'를 썼습니다. 생업은 직장인입니다. 싸모님을 제일 싸랑하고 다음으로 커피를 좋아합니다. 아 참, 딸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