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초면일 거예요, 서울의 산책길 3

자타공인 집순이지만 가끔은 홀로 방에 갇힌 듯한 기분이 들 때가 있다. ‘이렇게 고독사하는 건 아닐까’ 걱정도 된다. 광장이 필요한 순간이다....
자타공인 집순이지만 가끔은 홀로 방에 갇힌 듯한 기분이 들 때가 있다. ‘이렇게…

2022. 07. 27

자타공인 집순이지만 가끔은 홀로 방에 갇힌 듯한 기분이 들 때가 있다. ‘이렇게 고독사하는 건 아닐까’ 걱정도 된다. 광장이 필요한 순간이다. 광장은 사람들이 한데 모여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열린’ 공간으로, 특히 개인화된 도시에서는 시민들의 휴식과 상호 교류를 위해 꼭 필요한 곳이다. 올여름 서울에는 여러 광장이 열린다. 이번 주말엔 탁 트인 광장에서 더불어 살아감을 느끼며 쉼을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


[1]
“두 배 넓어진 광장에서의 산책”
광화문광장

1400_kwang3

1400_kwang2

1400_kwang1

대한민국의 희로애락을 함께 했던 서울 광화문광장이 오는 8월 6일 재개방한다. 기존보다 두 배 넓어진 면적에 5,000그루의 나무가 심어져 녹음 아래서 휴식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세종로공원 앞에는 1392년 조선 건국부터 2022년 현재까지의 역사를 새긴 ‘역사물길’이 조성됐다. 공사 중 조선시대 유적이 대량 발견돼 화제가 되기도 했는데 이 중 삼군부 터, 병조 터, 형조 터 등의 유구는 현지 보존됐으며, 사헌부 문 터는 현장 전시장에서 우물, 배수로 등 일부를 관람할 수 있다. 광장 근처 세종문화회관 대극장 벽면과 KT 건물 외벽에 설치된 미디어파사드에는 각각 ‘라온하제(즐거운 내일을 뜻하는 순우리말) 여름밤의 서늘맞이’를 주제로 한 작품들과 우리나라의 자연과 문화를 소개하는 콘텐츠가 전시될 예정이다.


[2]
“축제가 열린 한강공원에서의 산책”
2022 한강페스티벌

1400_hangga2

한강에서는 7월 29일부터 8월 15일까지 여름 축제가 펼쳐진다. 경쟁하지 않고 각자의 코스를 함께 걷는 ‘한강나이트워크42K’, 팝페라, 퓨전국악, 레게 등 다채로운 공연이 마련된 ‘한강썸머뮤직피크닉’, 여름밤 강바람과 함께 수영장, 다리 밑, 초록길 등 세 곳에서 영화를 감상하는 ‘한강무비나잇’, 한강 수계 지역의 축제와 문화자원, 특산물을 소개하는 ‘한강빌리지’, 아이와 어른 모두 즐길 수 있는 인형극 ‘한강별빛소극장’ 등 다양한 볼거리가 준비돼있다. 프로그램마다 각각 날짜와 장소가 다르기 때문에 미리 이곳에서 확인하면 좋을 것 같다. 앞서 여름마다 개최됐던 ‘한강몽땅 여름축제’가 사계절 열리는 ‘한강 페스티벌’로 확대됐다고 하니 앞으로 다가올 가을, 겨울, 그리고 봄 축제 역시 기대해보자.

  • 기간 7월 29일 – 8월 15일
  • 장소 한강 수상 및 한강공원 일대
  • 요금 무료

[3]
“90년 만에 복원된 길에서의 산책”
창경궁-종묘 산책길

jongmyo_2

지난 7월 22일에는 서울 창경궁에서 종묘로 이어지는 산책길과 녹지가 시민들을 맞이했다. 창경궁과 종묘가 연결된 것은 1932년 일제가 종묘관통도로(현 율곡로)를 개설하면서 갈라놓은 뒤 90년 만의 일이다. 당시 사라졌던 궁궐담장과 임금이 비공식적으로 종묘를 방문할 때 드나들었던 북신문도 복원됐다. 담장을 따라 산책할 수 있는 궁궐담장길이 새로 생겼는데, 계단과 턱이 없는 완만한 경사로 설계돼 보행약자의 접근성을 높였다. 다만 현재 자유관람제인 창경궁과 예약관람제인 종묘의 통합 체계를 마련 중인 상태로, 당분간 궁궐담장길에서 종묘와 창경궁을 출입하기는 불가능하다고 한다.

1400_imhyeonkyung

About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