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T

한국 최고의 밀크 커피를 파는 곳 4

안녕, 커피 마시고 글 쓰는 심재범이다. 오늘은 카페 라테에 대해서 얘기해보려고 한다. 카페 라테는 커피에 우유를 첨가한 이탈리아식 밀크 커피다. 그중 거품...
안녕, 커피 마시고 글 쓰는 심재범이다. 오늘은 카페 라테에 대해서 얘기해보려고 한다. 카페 라테는…

2021. 02. 25

안녕, 커피 마시고 글 쓰는 심재범이다. 오늘은 카페 라테에 대해서 얘기해보려고 한다. 카페 라테는 커피에 우유를 첨가한 이탈리아식 밀크 커피다. 그중 거품 우유가 올라간 커피는 카푸친 수도사의 모자를 닮았다고 카푸치노라고 부르게 되었다. 카푸치노 중 거친 거품이 올라간 전통적인 드라이 카푸치노에는 계피 가루가 올라가 우유의 비릿함을 없애고, 미세하고 촉촉한 거품이 올라간 웻 카푸치노는 특별한 토핑 없이도 부드럽고 맛있다는 특징이 있다.

나라마다 커피와 우유의 조합은 조금씩 다른 결과물로 나타난다. 프랑스 사람들은 에스프레소가 아닌 브루잉 커피에 우유를 넣어 카페오레로 마신다. 호주에서는 거품이 거의 없는 우유 커피를 플랫화이트라고 부르는데, 플랫화이트는 더블샷 에스프레소가 들어간 진득한 밀크커피를 상징하게 되었다. 스페인식 밀크 커피 코타도는 플랫화이트보다 우유의 비율이 적다. 커피의 진한 정도로 표현하면, 카페오레< 카페라테< 카푸치노< 플랫화이트<코타도 등과 같다.

미국으로 넘어가면 세계에서 가장 맛있는 코타도를 맛볼 수 있다. 뉴욕 맨하탄 소호에 위치한 아브라소가 바로 세계에서 가장 맛있는 코타도를 파는 곳이다. 또, 블루보틀의 대표적인 메뉴인 지브롤터 라테는 바리스타들이 바에서 근무하며 마시던 것을 단골들이 알음알음 주문하면서 유명해지게 된 밀크 커피다. 런던의 Notes Coffee는 홀스타인과 저지 품종의 특수 우유 라테를 선보이면서 런던 최고의 카페가 되기도 했다.

한국도 빠질 수 없다. 한국 역시 특수 가공한 우유를 사용한 새로운 스타일의 밀크 커피가 각광을 받고 있다. 이외에도 비건을 위한 대체 우유들도 최근 들어 다양하게 소개되고 있다. 이번에는 한국 최고의 밀크 커피를 소개한다.


[1]
default value
시그너처 라테

final_ 1400_R0025637-01

디폴트 밸류의 시그너처 라테는 신창호 바리스타가 2019년 국가대표 최종 선발전에서 선보인 밀크커피이다. 향미 좋은 커피와 유지방이 강화된 특수 가공 우유와의 조합이 상상 이상으로 훌륭하다.

1400_R0025648-01

런던 미슐랭 레스토랑, 힐튼 갤빈 윈도우즈의 헤드 세프 원주영씨도 한국 방문에서 디폴트 밸류의 시그너처 라테를 마시고 극찬을 했다.

final_ 1400_R0025660-01

시그너처 라테는 수세식과 자연건조식을 혼합한 에티오피아 커피에 단맛과 질감이 강화된 특수 가공 우유를 조합했다. 새로운 스타일의 우유와 커피의 선택, 로스팅, 추출이 적절하다. 전체적인 커피의 특징은 딸기향이 아름답게 표현되었고, 약중배전의 로스팅이 골고루 발현되었다. 40ml 내외의 추출은 짭쪼롬하고 응축된 질감으로 와인의 풍미에서 표현되는 미네랄과 같은 느낌과 유사하다. 시그너처 우유와의 조합은 음식의 단짠과 같은 궁합처럼 커피, 우유, 다양한 풍미들이 입안에서 다채롭고 화려하게 펼쳐진다. 특수 가공 우유의 공급이 넉넉하지 못하고 원가 부담도 만만치 않지만, 가격은 6천원. 동업계 지인들은 미안해서라도 여러잔을 주문하지 못하는 형편이다.

final_ 1400_R0025652-01

연희동 104고지 앞 디폴트 밸류는 2013년 커피인굿스피릿 국가대표, 2015년 사이폰 국가대표, KBRC, KNBC 파이널리스트 6회의 화려한 경력을 자랑하는 국가대표 신창호 바리스타가 새롭게 시작한 매장이다. 로스팅은 단맛을 표현하는 디드릭, 추출은 이탈리아식 에스프레소에 적합한 페이마 머신이다. 시그너처 라테 뿐만 아니라 사이포니스트 국가대표 2관왕 신창호 바리스타의 사이폰 브루잉 추출 역시 훌륭하다.

🏠디폴트 밸류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성산로333 1층


[2]
quartz
쿼츠라테

final_ 1400_R0025480-01

국가대표 2관왕 출신 류연주 바리스타의 쿼츠 커피는 디폴트 밸류와 함께 한국의 커피인들이 가장 특별한 밀크 커피로 추천하는 곳이다. 디폴트 밸류의 라테가 커피의 향미와 우유의 개성을 융합해서 표현한다면, 쿼츠라테는 유지방과 유당이 강력한 우유의 개성과 이에 대응하는 쌉싸름하고 강렬한 커피가 치열하다.

final_ 1400_R0025470-01

쿼츠 카페에서 매일 매일 직접 가공하는 우유는 치즈와 같은 질감이 도드라지고, 쿼츠의 중강배전 블렌딩 인디아, 콜롬비아. 에티오피아, 코스타리카 커피의 질감이 전체적으로 묵직하고 진득하다. 개인적으로 아이스 쿼츠 라테가 더 인상적이었다. 쌉싸름하고 진득한 질감의 커피와 압축률이 높은 우유의 달콤함과 질감이 치열하면서 냉정하다.

final_ 1400_R0025476-02

쿼츠라테는 치즈와 같은 우유의 질감을 살리기 위해 극소량의 케인 슈가 시럽을 첨가했다. 시럽은 커피의 단맛 보다 치즈와 같은 우유의 성향을 중화시키는 느낌에 가깝다. 아쉬운 점은 매장에서 생산하는 쿼츠 밀크의 수량이 제한적이다. 오후 시간에는 품절인 경우가 태반이다. 주변의 직장인들이 점심 식사 이후 쿼츠 라테를 마시려고 경쟁이 치열하다.

final_ 1400_R0025472-01

한국 바리스타 챔피언십 KNBC와 KBRC를 유일하게 제패한 천재 바리스타 류연주 대표의 쿼츠커피는 최근 삼각지역 앞으로 매장을 이전했다. 오랫동안 호흡을 같이한 박민경 로스터가 로스팅을 함께 하고, 에스프레소 머신은 라마르조꼬 리네아, 그라인더는 코니컬 그라인더 로버를 사용하고 있다. 쿼츠라테가 워낙 유명하지만 초콜릿이 포함된 쿼츠모카와 밀크티라테도 추천한다.

🏠쿼츠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158 1층


[3]
Mesh coffee
흰커피

final_ 1400_R0025486-01

한국 독립 커피의 상징 메쉬커피는 성수동 블루보틀이 들어온 후, 매출과 인지도가 더욱 늘어났다. 실재로 블루보틀 바리스타들 중 메쉬커피의 단골 손님들이 은근 많다. 이외에도 메쉬는 다양한 종류의 흰커피(밀크커피) 맛집으로 유명하다. 메쉬 흰커피의 특징은 과하지 않은 커피 추출과 최고의 바리스타의 조합.

final_ 1400_R0025493-01

싱글샷과 일반적인 시판 우유를 사용하지만 바리스타들이 추출 실력이 상향 평준화 되었고, 상황에 따라 다양한 커피를 추천하고 있다. 무난할것 같지만 생각보다 훨씬 맛있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메쉬의 흰커피는 카푸치노. 싱글 샷( 20ml )에스프레소와 적절한 온도로 데워진 우유의 조합이다. 메쉬 특유의 향미가 풍부한 에스프레소와 우유가 체결된 즉시 마셨을 때 더욱 훌륭하다.

final_ 1400_R0025488-01

진득한 커피를 좋아하면 카푸치노, 무난한 커피를 좋아하는 경우는 메쉬 라테, 찐한 커피를 좋아한다면 플랫화이트, 심지어 더블샷 에스프레소와 동량의 우유를 사용하는 코타도까지. 메쉬에는 다양한 흰커피들이 있다. 그리고 비밀이지만, 멜번 플랫화이트, 오슬로 코타도, 북유럽 스타일 이스라테까지 메쉬 바리스타들의 다양한 경험이 녹아난 비밀 메뉴들도 한가득이다.

final_ 1400_R0025489-01

궁금한 커피 메뉴가 있다면 바리스타에게 상의하여 즉석에서 커피를 시음을 할 수도 있다. ( 다만 바쁜 시간에는 특별한 메뉴를 피해주는 센스를 부탁한다 ) 힙스터들의 카페 성지 메쉬 커피. 국내 최고 커피의 바이브를 느낄 수 있어서라도 추천하는 곳이다.

🏠메쉬커피
📍서울특별시 성동구 서울숲길 43


[4]
coffee libre
카페라떼

final_ 1400_R0022220-01-01

한국 커피의 성지 커피 리브레의 라테는 스페셜티 밀크 커피의 정석이 되었다. 산미 있는 에스프레소 더블샷과 70도가 넘지 않는 따듯한 우유를 사용한다. 과도하게 뜨거운 우유는 유단백 성분이 변질되어 비릿한 맛이 도드라진다.

final_ 1400_R0025614-01

향미와 질감 좋은 배드블러드 블렌딩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싱글오리진 단종 커피를 추가로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이번 방문에서는 과테말라 미라세로 농장의 티피카 커피를 선택해 라테로 마셨다. 과테말라 고지대 커피 특유의 선명한 산미와 깔끔하고 우아한 맛을 표현하는 티피카 품종의 원두가 적절한 우유와 조합하여 부드러우면서 깔끔한 맛있는 커피가 되었다. 이외에도 리브레에서는 비건에게 적합한 오틀리(귀리)우유로 라테를 주문할 수 있다.

final_ 1400_R0025628-01

커피리브레는 본점 연남점, 한국 최고 빵집 오월의 종과 협업하는 타임스퀘어, 명동 성당내 명동지점, 강남 신세계 백화점까지 4개의 매장이 있다. 매장마다 독자적인 분위기가 있으며, 연남점의 헤드바리스타는 4년 연속 국가대표 파이널리스트 김명근 바리스타가 점장으로 근무하고 있다.

final_ 1400_20201021_143533-01[시티시트리츠 카페]

이외에도 커피리브레 명동성당 점장 출신인 서정범 바리스타가 최근에 오픈한 신대방역 주변 시티스트리츠 카페도 리브레의 싱글오리진으로 커피로 구성해서 화제가 되고 있다.

🏠커피리브레 연남점
📍서울특별시 마포구 성미산로198

1400_simjb

About Author
심재범

커피 칼럼니스트. '카페마실', '동경커피', '교토커피'를 썼습니다. 생업은 직장인입니다. 싸모님을 제일 싸랑하고 다음으로 커피를 좋아합니다. 아 참, 딸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