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영상이 뭐길래

안녕, 여러분. 에디터H다. 디에디트를 막 시작하던 2년 전만 해도 영상을 찍는 게 나의 업(業)이 될 거라곤 상상하지 못했다. 평생을 엉덩이...
안녕, 여러분. 에디터H다. 디에디트를 막 시작하던 2년 전만 해도 영상을 찍는 게…

2018. 12. 14

안녕, 여러분. 에디터H다. 디에디트를 막 시작하던 2년 전만 해도 영상을 찍는 게 나의 업()이 될 거라곤 상상하지 못했다. 평생을 엉덩이 무거운 글쟁이로 살아오다가 멋모르고 영상의 세계에 발을 담그게 된 것이다. “대세는 비디오야!”라는 말에 떠밀려 엉거주춤 유튜브 채널을 개설했다. 글을 쓰는 게 혼자만의 세계에서 고독하게 마감하는 작업이라면, 영상은 수많은 사람들이 모여 전쟁처럼 마감하는 작업이다.

DSC07157eq

아무 것도 모르는 채로 시작했기 때문에 더 힘들었다. 카메라는 어떤 걸 써야 하는지, 영상 편집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목소리는 어떻게 녹음해야 하는지. 아무 것도 몰랐다. 2년을 버티고 나니 제법 건방진 소리도 늘어놓을 수 있게 됐다. 우리가 만든 영상이 100편을 넘어가고, 1,000만 건의 조회수를 넘겼다. 유튜브로 디에디트를 접한 분들은 우리가 글 쓰는 사람들인 걸 아예 모를 정도다.

이제 촬영 장비도 얼추 다 갖췄고, 작업 시스템도 만들어간다. 편집과 촬영을 의뢰하는 외부 인력만 5명이 넘는다. 종종 질문도 받는다. 영상 편집 프로그램은 어떤 걸 쓰는지, 자막 폰트는 어떤 걸 쓰는지, 배경음악은 어디서 받는 건지, 카메라는 어떤 걸 쓰는지.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영상으로 정리해봤다. 2년차 쪼렙 유튜버 디에디트의 모든 노하우를 모아봤다. 즐겁게 봐주시길.

About Author
하경화

에디터H. 10년차 테크 리뷰어. 시간이 나면 돈을 쓰거나 글을 씁니다.